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은 정치권이 국가 채무 한도를 올리지 못하면 경제가 걷잡을 수 없는 상황에 빠질 것이라고 경고했다.

오바마 대통령은 14일(현지시간) 백악관에서 1기 임기를 마무리하는 기자회견을 열어 "미국 정치권이 연방 정부의 채무 상한선 상향조정 합의에 실패하면 미국은 채무불이행(디폴트) 사태에 빠지고 주식시장과 세계 경제가 걷잡을 수 없는 상황에 이를 것"이라고 말했다.

지난해 대통령 선거에서 승리한 오바마 대통령은 오는 21일 취임식을 하고 2기 임기를 시작한다.

그는 공화당이 채무한도 증액을 거부하는데 대해 이는 경제에 대한 '자해 행위'이고 경제를 볼모로 몸값을 타내려는 것이며 미국 정부의 문을 닫도록 위협하는 행태라고 비판했다.

오바마 대통령은 "나는 여러 항목의 정부 예산 삭감에 동의했다. 이제는 재정 적자 감축 차원에서 탈세를 막기 위한 세제 개혁과 각종 공제 혜택 프로그램 개선에 나설 시점"이라고 주장했다.

또 의회에 시간이 없는 만큼 `빨리 결정하라'고 촉구했다.

미국 백악관과 의회는 새해 벽두 '재정 절벽(fiscal cliff)' 협상에서 부자 증세 등에 합의했으나 연방 정부의 예산 자동 삭감을 뜻하는 시퀘스터(sequester)와 국가 채무 법정 한도를 재조정하는 협상은 2개월 뒤로 미뤄놨었다.

미국 연방 정부의 채무 상한은 16조4000억달러다. 지난달 말 이미 한도를 넘겨 재무부가 특별조치를 통해 2000억달러를 임시방편으로 조달했으며 이마저 이르면 다음 달 중순 동날 것으로 전망된다.

오바마 대통령이 이날 회견에서 강경 입장을 다시 천명함에 따라 예산 삭감 방안과 각종 사회보장제 개선 및 정부 예산 삭감 조치를 패키지로 묶어 처리하려는 공화당과의 협상이 난항을 겪을 것으로 보인다.

한경닷컴 증권금융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