할인점들도 앞서 해당 제품 자진 철수…현지 매출 타격 예상

'너구리' 등 농심의 일부 라면 제품 수프에서 발암물질인 벤조피렌이 검출된 것과 관련해 대만 보건 당국이 25일 회수 명령을 내렸다.

대만 행정원 위생서(署ㆍ보건부 해당)는 한국에서 너구리 라면 등에 대한 회수 결정이 내려진 지 몇 시간 만에 이같이 결정했다.

대만에는 발암물질 검출 논란이 이는 농심 라면 가운데 매운맛과 순한 맛, 2종류의 너구리 제품이 수입되고 있다.

위생서 식품약물관리국의 차이수전(蔡淑貞) 식품조장은 한국산 라면에서 발견된 벤조피렌의 양과 출처에 대한 상세한 정보를 추가로 구하는 동안 회수 조치를 취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해당 제품에 대한 한국의 정보를 검토한 후에 안전하다고 판명되면 다시 가게 진열을 허락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앞서 대만 할인점들도 자진해서 너구리 라면을 철수하는 등 민감하게 반응했다.

이날 자유시보 등에 따르면 까르푸 대만점은 전날 너구리 제품을 진열대에서 전량 철수했다.

까르푸는 판매된 제품에 대해선 소비자가 원하면 환불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에이 마트, 따룬파, PX 마트 등도 영업점에서 너구리 제품을 거둬들이기로 했다.

할인매장 웰컴은 너구리 제품에 대한 철수 여부를 조만간 결정할 계획이라고 라디오 타이완(RTI)이 전했다.

소비자기금회 등 시민단체들은 발암물질 검출이 확인된 제품에 대해선 즉각 전량 회수 조치하고 당국이 소비자 안전을 확보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라고 촉구했다.

파장이 확산되면서 농심 대만 대리상 측은 문제가 된 제품에 대한 자체 검사를 실시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한국산 라면은 최근 가수 싸이의 '강남스타일'이 인기를 끌면서 대만 내에서 판매가 증가하고 있는 품목 중 하나였으나 이번 파문으로 매출에 타격이 예상된다.

민주통합당 이언주 의원은 최근 국정감사에서 농심의 생생우동과 너구리에서 벤조피렌이 검출됐다고 공개했다.

농심 측은 이에 대해 "해당 제품에서 나온 벤조피렌 양은 조리 육류를 섭취할 때보다 1만6천배나 낮은 수준"이라고 해명한 바 있다.

(타이베이연합뉴스) 류성무 특파원 tjdan@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