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점유율 '꼬꼬면 출시 이전'으로 내려앉아
'빨간 국물' 압도적 우위 회복..'꽃게' 앞세운 하얀국물 반격도 주목


라면시장에서 지난해 돌풍을 일으킨 꼬꼬면 등 '하얀 국물 라면'의 인기가 급격히 사그라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신라면을 비롯한 '빨간 국물' 제품들은 이전의 압도적인 우위를 되찾았다.

25일 농심이 시장조사기관 AC닐슨의 라면시장 동향 자료를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꼬꼬면, 나가사키 짬뽕, 기스면 등 하얀 국물 라면 3종의 시장점유율은 7월 3.3%에서 8월 2.7%로 떨어졌다.

7월까지 꾸준히 10위 안에 머물렀던 나가사키 짬뽕은 지난달 12위로 떨어졌으며 꼬꼬면, 기스면은 30위 밖으로 크게 밀려났다.

1~2위는 신라면과 너구리가 차지했으며 짜파게티, 안성탕면, 삼양라면 등이 뒤를 이었다.

업체별로는 신라면을 앞세운 농심이 67.9%의 시장점유율을 기록해 '하얀국물 돌풍' 이전인 지난해 8월 점유율과 똑같은 수치를 기록했다.

농심의 점유율은 지난해 12월 59.5%까지 내려앉았으나 올해 들어서는 8개월째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다.

삼양식품과 오뚜기가 12.0%, 11.5%로 뒤를 쫓고 있으며 팔도는 8.6%의 점유율을 기록했다.

농심 관계자는 "하얀국물의 등장으로 요동치던 시장이 완전히 이전 모습으로 돌아간 것"이라며 "불황이 길어진 탓에 고객들에게 익숙한 장수 라면들이 인기를 끌고 있다"고 설명했다.

다만 삼양식품이 지난달 선보인 '나가사키 꽃게 짬뽕'이 좋은 반응을 얻는 등 아직 하얀 국물이 반격할 여지는 남아 있다고 업계에서는 전망하고 있다.

삼양 관계자는 "나가사키 꽃게 짬뽕이 이달 200만개 이상 팔릴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며 "날씨가 추워질수록 따끈한 해물맛 국물을 원하는 고객들은 점점 늘어날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임형섭 기자 hysup@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