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기업에 대한 정치권의 폭력적 공세가 재개됐다. 선거때만 되면 어김없이 돌아오는 공약 폭력이다. 민주당은 재벌세라는 황당무계한 정책을 내놓더니만 이젠 출자총액제한제를 부활한다 하고 순환출자도 금지한다고 한다. 막무가내다. 새누리당도 이에 질세라 재벌의 사회적 책임을 강조하는 기본법을 만들고 중기적합업종을 서비스업종까지 확대시키겠다며 으름장을 놓는다. 한국 경제성장의 주역들이 그렇게 정치권에 마구 얻어맞는 사태를 해외 언론들은 신기한 표정으로 지켜본다. 지상천국을 만들어 주겠다는 선심성 공약은 젖과 꿀처럼 흘러넘친다.

이런 폭력 공약을 내놓는 자들은 대부분 폴리페서들이다. 평소에도 학문 연구와는 담을 쌓고 사는 자들이다. 주로 방송에 들락거리고 선동적 행동으로 학생들에게 잘못된 경제학을 가르치는 사람들이다. 물론 연구 논문을 내놓은 지도 오래다. 해외 유명 저널에 논문을 쓸 수 있는 학자가 여기에 끼어들 가능성은 처음부터 낮다. 분배론으로 치장한 좌익 경제학자들이요 단 한번도 한국 경제의 올바른 노선을 말해본 적이 없다. 아니 언제나 거짓을 말해왔던 그룹들이다. 학문에 매진하는 교수들만 욕보일 뿐이라는 사실조차 이들은 인지하지 못한다.

그저 행동하는 지식인이라고 표방하면서 영혼을 팔고 알량한 명성이나 권력을 얻어 챙기려 하는 자들이 많다. 설령 선거에 패배하더라도 다시 학교에 돌아갈 수 있다는 보험도 있다. 이런 3류 학자들이 반짝 기획한 아이디어를 공약으로 내거는 정당이 한국 정당의 지적 수준이요 경제 지력이다. 선거때마다 이런 저질 폴리페서들이 판치면서 한국 정치는 늘 선동적인 공약으로 달려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