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밝히는 내용은 (안희정) 도지사가 아닌 (충남) 도의 입장이다. "

김종민 충청남도 정무부지사가 지난 4일 4대강 사업 지속 여부에 대한 충남도의 공식 입장을 밝히는 기자회견에서 던진 첫마디였다.

그동안 4대강 사업에 줄곧 반대 방침을 밝혀 온 안희정 지사가 이끄는 충남도였던 터라 이날 회견에는 50여명의 취재진이 몰려들었다. 그러나 회견은 안 지사가 아닌 김 부지사가 대신 맡았다. 김 부지사는 "충남도가 대행계약을 맺고 추진 중인 금강 유역 4개 공구는 사업이 모두 착공돼 정상 추진되고 있다"며 "다만 수질 오염 논란을 빚고 있는 보 건설 및 대형 준설공사는 4대강 재검토특별위원회를 통해 좀 더 조사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사실상 4대강 사업에 찬성한다는 말이었다. 그는 "가능한 한 빨리 조사를 마쳐 9월 말까지는 정부에 협조를 구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도지사'가 아닌 '도'의 입장이라고 하니 안 지사의 생각을 듣기 위해 충남도청 2층 지사실을 찾았다. 하지만 공교롭게도 안 지사는 이날부터 3일간 휴가를 내 도청에 없다는 비서실의 답변만 돌아왔다.

안 지사는 대신 이날 밤 자신의 트위터에 4대강 사업에 대한 입장을 담은 글을 5개 올렸다. 그는 "4대강 사업에 대한 입장에는 아무런 변함이 없다"며 "4대강 특위의 재검토 결과가 나올 때까지 지켜봐달라"고 말했다.

지역 주민들은 이런 태도에 곱지 않은 시선을 보내고 있다. "도 따로 있고,도지사 따로 있냐"는 반응이다. 안 지사가 직접 회견을 하지 않은 것 역시 마찬가지다. 4대강 사업에 반대한다는 입장을 보여온 터라 부담스러웠겠지만 도정을 이끄는 도지사로서 무책임한 것 아니냐는 시각이다.

더욱이 금강 사업의 직접 이해당사자인 주민들의 목소리는 전혀 반영되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금강권역 주민들은 최근에도 백마강 뱃길 복원,공주 금강교 증설 등 다양한 요구를 쏟아내고 있지만 얼마나 반영될지 미지수다. 안 지사와 충남도가 정치적 입장을 떠나 주민들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방안을 진지하게 고민해야 한다는 쓴소리가 이어지는 것도 이런 이유에서다.

김일규 대전/사회부 기자 black0419@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