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안전부가 어제 이명박 대통령에게 사회질서 확립을 비롯 지역경제 활성화,일자리 창출 등을 담은 새해 업무계획을 보고했다. 특히 내년 상반기까지 감사와 인사 건축 세무 등 지방자치단체에서 비리에 취약한 보직의 공무원 2000명을 다른 곳으로 순환 배치하고 비리 공직자의 공직배제 기준을 강화하며 공직비리 신고포상금 제도를 도입하기로 했다. 공무원의 청렴도를 높이고 공직사회의 기강을 다잡기 위해 고질적인 비리구조 혁파 의지를 내비친 셈이다.

공직사회 기강 확립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공직자 부정부패 척결(剔抉)이 100대 국정과제 가운데 12번째를 차지하고 있으며 이명박 대통령 또한 8 · 15 경축사를 비롯해 기회 있을 때마다 "공직사회의 부정에 단호하게 대처하겠다"고 다짐할 정도다.

하지만 최근 발표된 국제투명성기구의 부패인식지수 조사에서도 그대로 드러났듯,우리의 상황은 좀처럼 나아질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다. 실제로 정부는 공금횡령 등 비리사건이 터지면 감찰 팀을 꾸려 단속에 나서는 등 요란법석을 떨지만 여전히 일회성으로 끝나기 일쑤다.

우리 공직사회의 구조적 비리를 타파(打破)하는 일이 시급한 것도 바로 그 때문이다. 더욱이 내년 지방자치단체장 선거를 앞두고 토착 비리가 더 기승을 부릴 가능성이 큰 만큼 미리부터 이를 발본색원할 필요가 있다. 그런 점에서 정부는 비리 연루 가능성이 큰 보직의 지자체간 순환배치를 비롯 이번에 내놓은 대책들을 차질없이 실행에 옮기지 않으면 안된다. 뿐만 아니라 공직비리에 대해 가중 처벌하고 일회성이 아닌 지속적인 단속에 나서야 할 것임은 물론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