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드자동차의 스웨덴 자회사인 볼보가 결국 중국 지리자동차로 넘어갈 전망이다. 중국 최대 민영 자동차업체인 지리는 지난 10월 볼보의 우선인수협상 대상자로 선정됐지만 지식재산권 문제로 협상이 난항을 겪을 것으로 예상돼왔다.

블룸버그통신과 로이터통신 등은 23일 포드가 지리와의 협상 결과를 곧 공식 발표할 예정이라고 일제히 보도했다. 중국의 21세기경제보도도 지리차 관계자를 인용,크리스마스 전에 협상 결과가 나올 것이라고 전했다. 포드는 지난해 볼보를 매물로 내놓았다.

지리는 약 20억달러를 인수가격으로 제안했다. 이는 포드가 10년 전 볼보를 인수했던 당시 금액의 3분의 1에 못 미치는 수준이다. 지리차는 이 가운데 10억달러는 중국 은행들로부터 대출을 받아 조달할 계획이다. 중국 상무부도 지리차의 볼보 인수를 지지하고 있다고 중국 언론들이 보도했다.

지리차는 볼보를 인수하더라도 단기적으로는 중국 내 볼보 승용차 공장 설립을 추진하지 않을 예정이다. 볼보는 현재 중국 창안자동차와 합작을 통해 중국에서 일부 승용차 모델을 생산하고 있다. 지리차가 예상대로 내년 초 볼보 인수를 확정지으면 해외 기업 사냥을 통한 기술 확보로 선진 자동차업체를 따라잡으려는 중국의 세계화 전략이 탄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지리는 지난 3월 호주의 자동차부품업체도 인수한 바 있다.

베이징자동차도 향후 3년간 연구 · 개발(R&D)과 생산에 330억위안(약 5조6100억원)을 투입하기로 했다고 로이터통신이 이날 보도했다. 최근 제너럴모터스(GM)의 스웨덴 자회사인 '사브'의 일부 기술과 플랫폼 등을 인수하기로 한 직후 나온 것이다. 베이징자동차는 현대자동차의 중국 합작 파트너다. 중국 중장비업체인 쓰촨텅중도 GM의 '허머' 브랜드를 인수하기로 합의했으며 현재 중국 정부의 승인을 기다리고 있는 상태다. 쓰촨텅중의 허머 인수 금액은 1억5000만달러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치루이 등 중국의 일부 자동차회사는 인수 · 합병(M&A)보다는 해외 공장 건설을 늘리는 방식의 세계화 전략에 집중하고 있다고 중국 언론들이 전했다. 치루이는 중국 내에서 외국 업체와 합작 생산을 하지 않고 독자 모델로 승부를 거는 몇 안 되는 토종업체다.

오광진 기자 kjoh@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