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생활습관이 서구화되고 스트레스와 흡연,운동 부족에 시달리는 사람들이 많아지면서 국내 주요 사망 원인으로 꼽히는 심혈관계 질환이 날로 증가하고 있다. 혈액순환 장애의 원인으로는 콜레스테롤 과다,혈관 손상 및 혈전 생성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므로 총체적으로 관리해야 한다. 특히 발병 후에 치료가 쉽지 않기 때문에 예방이 우선이다.

유니베라(구 남양알로에)는 2007년 혈액순환 장애의 개선을 돕는 전문 건강기능식품인 '알로맥 프로'를 내놓았다. 혈중 콜레스테롤을 조절해주고,혈관을 보호하고 기능을 개선해 혈액이 원활히 돌도록 도와준다. 같은 해 식품의약품안전청으로부터 알로에를 사용한 건강기능식품으로는 국내 처음으로 개별인정형 건강기능식품 인증을 받았다. 개별인정형 건강기능식품이란 이미 기능이 입증돼 식약청이 고시 · 허가한 37개 품목 이외의 새로운 원료로 안전성과 기능성을 인정받은 건강기능식품을 뜻한다.

알로맥 프로는 알로에와 대나무잎 등 천연소재를 주 원료로 썼다. 유니베라는 2000년 당시 국내 최대 규모 생명과학연구소인 '유니젠'을 설립해 천연 물질을 이용한 건강기능식품 신소재 및 신약 개발에 주력해 1만3000여종 천연 식물의 유효성분에 대한 데이터베이스인 '파이토로직스'를 구축했다.

이에 기반해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는 기능이 우수한 천연물 알로에와 대나무잎을 발굴했다. 6여년간 연구와 임상실험을 거친 후 혈액순환 기능성 신소재인 '알로에 추출물 N-932'와 '대나무잎 추출물 유니벡스'를 개발했다.

유니베라 측은 이 두 가지 천연소재를 복합 처방해 △나쁜 콜레스테롤은 낮춰주고 좋은 콜레스테롤은 높여주는 등 콜레스테롤을 조절해주고 △혈관 탄력을 유지하고 손상된 혈관 부위의 재생을 돕고 △혈액 뭉침 현상을 막아줘 동맥경화를 억제하는 데 효과적이라고 설명했다. 고지방 · 고칼로리 식사로 콜레스테롤 조절이 필요하거나 손발 저림,편두통,부종 등 복합적인 혈액순환 장애로 고민하는 사람들,또는 혈액 순환 장애를 예방하려는 사람이 복용하면 좋다고 한다.

유니베라 마케팅팀 담당자는 "천연소재로 만든 혈액순환 개선 전문건강기능식품이라는 점이 소비자들에게 부각되면서 매출 500억원을 달성하는 등 혈액순환 제품시장에 돌풍을 일으키고 있다"며 "알로에와 대나무잎 등 천연 소재를 사용했기 때문에 건강과 웰빙에 관심이 높아지는 트렌드에도 맞다"고 말했다.

또 "매년 매출액의 10%를 R&D에 투자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기능성 소재 개발에 주력하며 다양한 천연소재 제품들을 지속적으로 선보일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강유현 기자 yhka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