젊은층이 많이 찾는 편의점의 결제 방법이 고객 편의에 맞춰 갈수록 진화하고 있다. 현금,신용카드는 물론 교통카드,기프티콘,편의점 캐시,제휴사 포인트에 이어 모바일 상품권까지 등장했다.

우선 교통카드 소액 결제로 잔돈을 주고받는 번거로움이 사라졌다. 편의점들이 잇따라 교통카드 결제 시스템을 도입,훼미리마트 GS25 세븐일레븐 바이더웨이 등 편의점 4사의 올 1~11월 교통카드 결제액은 226억원에 달한다.

온라인에서 결제하고 편의점에서 제품을 수령하는 '기프티콘'이나 '디지털 쿠폰' 서비스도 확대되고 있다. 선물하려는 제품의 아이콘(기프티콘)을 휴대폰으로 전송하면 받은 사람이 바코드를 내려받아 편의점에서 제품을 수령할 수 있다. 또 G마켓에서 세븐일레븐 · 바이더웨이의 상품을 산 뒤 디지털 쿠폰을 내려받으면 매장에서 교환할 수 있다. GS25에서는 지난달 2억4500만원어치의 기프티콘이 팔렸고,세븐일레븐은 올 들어 5억4300만원 규모의 디지털 쿠폰을 발급했다.

매장에서 결제한 '편의점 캐시'의 핀 번호를 온라인 사이트에 입력하면 국제전화,싸이월드 도토리,온라인게임 등을 이용할 수도 있다. 바이더웨이 관계자는 "구매액의 최고 10~15%를 보너스 캐시로 제공해 청소년들에게 특히 인기가 높다"며 "게임을 즐기는 키덜트족(유년시절 취미 · 성향을 고수하는 성인)이 늘면서 20대 이상 고객이 지난해보다 23% 증가했다"고 말했다.

이 밖에 각 편의점의 제휴사 포인트(OK캐쉬백,GS&포인트,롯데포인트 등)로 결제하면 알뜰 구매가 가능하다. 훼미리마트는 지난 10월 IC(집적회로) 방식 현금카드를 패드에 대기만 하면 즉시 결제가 이뤄지는 'K-캐쉬' 서비스를 도입했고,이달에는 품목 제한 없이 쓸 수 있는 모바일 상품권도 선보였다. 장영생 훼미리마트 상무는 "편의점들이 인터넷과 모바일을 활용한 생활 편의 서비스의 강화하면서 '리빙 스테이션'으로 거듭나고 있다"고 말했다.

강유현 기자 yhka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