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어제 이명박 대통령 주재로 경북도청에서 지역발전위원회 회의를 열고 초광역권개발 기본 구상을 확정했다. 남해안을 비롯 동해안 서해안 남북접경 등 4대 벨트로 나눠 동북아 경제허브,에너지관광 기지,신산업 거점,남북교류 중심지 등으로 집중 개발한다는 게 핵심 내용이다.

지역발전위는 내년 상반기까지 초광역권개발 기본 구상을 구체화한 벨트별 종합계획을 수립하는 한편 4대 벨트의 개발효과를 내륙으로 확산(擴散)시키기 위한 기본구상을 내년 1분기 중에 내놓을 계획이라고 한다. 지역 균형발전과 광역경제권 간 연계,국경을 초월한 개발 협력을 목표로 내건 초광역권 구상이 확정됨에 따라 지역발전 정책의 기본틀이 완성된 셈이다.

정부는 그 동안 지역간 연계 및 협력을 바탕으로 새로운 성장동력을 발굴하고 지역특화 사업을 육성하겠다며 광역경제권 등 지역발전 전략을 잇따라 발표해왔다. 하지만 이런 정책들이 제대로 추진되지 않으면서 국민들로부터 신뢰를 제대로 얻지 못해왔으며 이로 인해 수도권에 대한 지방의 상대적 박탈감 또한 갈수록 심화돼온 게 저간의 사정이다.

거창한 청사진만 있을 뿐이며 이를 추진하기 위한 재원 조달이나 실행 계획 같은 구체적 방안이 뒷받침되지 못했기 때문이다. 이번 구상을 구체적으로 실행에 옮기는 일이 무엇보다 중요한 이유다.

정부당국은 관련 법령 마련과 예산확보 등을 통해 초광역권 구상을 구체화하는데 온힘을 다해야 한다. 정부는 혁신도시의 큰 틀은 바꾸지 않겠다고 하지만 공기업 민영화 과정에서 어차피 조정은 불가피한 만큼 이에 대한 보완책도 강구할 필요가 있다.

이명박 대통령이 이날 회의에서 "세종시로 인해 초광역개발권 구상계획이 위축되는 일은 전혀 없을 것"이라며 "혁신도시를 포함해 각 지역특화 발전에 차질이 없도록 하겠다"고 밝힌 것도 그런우려를 염두에 둔 것으로 볼 수 있다. 지자체들은 수도권과 지방이 대립해서는 그 어느 곳도 발전하기 어렵다는 사실을 새기고 이번에야말로 상생모델을 정착시켜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