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학서 부회장은 회장으로 승진
백화점 부문 박건현. 이마트 부문 최병렬 대표 내정


신세계 정용진 부회장이 ㈜신세계 총괄 대표이사로 내정됐다.

㈜신세계 대표이사인 구학서 부회장은 회장으로 승진하게 됐다.

신세계는 이를 포함해 12월 1일자로 총 65명에 대한 정기 임원 인사를 단행했다고 30일 밝혔다.

백화점부문 대표이사로는 센텀시티점장인 박건현(53) 부사장이, 이마트부문 대표이사로는 ㈜신세계푸드 최병렬(60) 대표이사가 각각 내정됐다.

박 내정자는 영남대를 졸업해 1982년 신세계에 입사, 광주신세계백화점 점장과 신세계 백화점부문 본점장을 거쳤다.

최 내정자는 목포고를 졸업하고 1974년에 신세계에 입사해 이마트 분당점 점장과 이마트부문 판매담당 상무 등을 거쳐 대표이사 자리에 오른 입지전적 인물이다.

구학서 부회장은 회장으로 승진하면서 대표에서 물러나고, 정 부회장이 총괄대표로 경영 전면에 나서면서 박건현, 최병렬 각 부문 대표와 함께 공동대표 체제를 이끌게 됐다.

신세계 측은 "지난 10년 동안 유통업의 기초와 틀을 잡는 데 중점을 뒀다면 이제는 업의 본질적인 경쟁력 강화가 핵심이라고 판단해 현장 경험이 풍부하고 새로운 비전에 맞는 혁신을 이끌어갈 젊은 인재를 발탁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신세계푸드 대표이사로 백화점부문 정일채 부사장이, ㈜조선호텔 베이커리 대표이사에는 신세계 경영지원실 배재봉 상무가 각각 선임됐다.

내정된 대표이사들은 내년도 정기 주주총회와 이사회에서 정식 선임될 예정이다.

한편, 신세계는 서비스 차별화 및 상품경쟁력 강화를 위해 조직을 대폭 개편했다.

백화점 부문은 서비스의 질적 향상과 차별화를 위해 고객서비스 본부를 신설, 마케팅에서 고객서비스에 이르는 대고객 통합 솔루션 체제를 구축했으며, 이마트 부문은 상품본부를 식품과 비식품 2본부 체제로 재편하고 각 본부 산하에 상품매입과 상품개발을 함께 운영하도록 했다.

분야별 전문성과 책임경영 체제를 강화해 상품경쟁력을 더욱 공고히 하겠다는 전략이다.

아울러 미래 경쟁력을 견인할 핵심역량을 보유한 우수인재를 과감히 발탁해 지속성장을 실현한다는 방침이다.

다음은 정기 임원인사 내역.

<㈜신세계>

◇대표이사 내정
▲정용진 총괄 대표이사 ▲박건현 백화점부문 대표이사 ▲최병렬 이마트부문 대표이사
◇회장 승진
▲구학서
◇부사장 승진
▲정유경
◇부사장보 승진
▲윤수원 백화점부문 지원본부장 ▲장재영 백화점부문 고객서비스본부장 ▲이갑수 이마트부문 판매본부장 ▲최성호 이마트부문 해외소싱담당
◇상무 승진
▲이민영 백화점부문 제휴영업담당 ▲김봉수 백화점부문 마케팅담당 ▲최중섭 백화점부문 마산점장 ▲손영식 백화점부문 MD3담당 ▲전현영 이마트부문 중국본부 영업총괄 ▲채현종 이마트부문 비식품개발담당
◇상무보 승진
▲한채양 경영지원실 기획관리담당 ▲임영록 경영지원실 개발담당 ▲박인재 백화점부문 MD2담당 ▲조동연 백화점부문 관리담당 ▲이진수 백화점부문 고객서비스담당 ▲임병선 백화점부문 인사담당 ▲장중호 이마트부문 마케팅담당 ▲이태경 이마트부문 신선식품담당 ▲이규원 이마트부문 재무담당 ▲김성영 이마트부문 기획담당 ▲남윤우 이마트부문 판매3담당

<신세계건설㈜>

◇부사장보 승진
▲이은걸 관리담당
◇상무 승진
▲조원철 의정부역사현장소장
◇상무보 승진
▲박상호 기술담당 ▲김대중 영업2담당 ▲김훈환 CC운영담당

<㈜신세계푸드>

◇대표이사 내정
▲정일채 대표이사
◇부사장보 승진
▲정윤연 지원담당
◇상무 승진
▲이돈형 MD담당
◇상무보 승진
▲이용호 FS담당 ▲황진하 외식담당

<㈜신세계인터내셔날>

◇상무 승진
▲양춘만 지원담당 ▲상무보 승진 ▲이경상 여성복사업부장

<㈜신세계I&C>

◇부사장보 승진
▲최용진 지원담당
◇상무 승진
▲공근노 ITO사업부장
◇상무보 승진
▲노규석 IT서비스사업부장

<㈜조선호텔>

◇상무 승진
▲박동현 외식사업부장 ▲송병호 마케팅&시설담당 ▲정철욱 업무지원실장

<㈜조선호텔베이커리>

◇대표이사 승진
▲배재봉 대표이사
◇상무보 승진
▲배봉한 영업담당

<㈜스타벅스커피코리아>

◇상무 승진
▲계홍귀 지원담당

<㈜신세계첼시>
◇상무 승진
▲강명구 지원담당

◇업무위촉 변경

<㈜신세계>
▲조경우 재무담당
◇백화점 부문
▲김성환 상품본부장 ▲전우만 센텀시티점장 ▲김우열 강남점장 ▲권혁구 MD전략담당
◇이마트 부문
▲정오묵 중국본부장 ▲심재일 비식품매입본부장 ▲하광옥 식품매입본부장 ▲안상도 식품개발담당 ▲최성재 가공식품담당 ▲박은장 패션스포츠담당 ▲이병길 판매1담당 ▲최병용 생활가전담당 ▲이영수 온라인사업담당

<㈜신세계인터내셔날>
▲조병하 캐주얼사업부장 ▲정준호 해외사업부장

<㈜조선호텔베이커리>
▲한동염 기획담당


<사진: 신세계 총괄 대표이사로 내정된 정용진 부회장.>


<사진: 신세계 백화점부문 대표이사로 내정된 박건현(53) 부사장.>

<사진: 신세계 이마트부문 대표이사로 내정된 최병렬(60) 신세계푸드 대표이사>


(서울연합뉴스) 임미나 기자 mina@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