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경제신문이 지난 8일 서울 건국대, 제주 제주대 등을 비롯한 전국 18개 고사장에서 실시한 제5회 경제이해력겸증시험(테샛 · TESAT) 성적을 분석한 결과 이모 씨(대학 4학년)가 최우수 등급인 S등급을 취득한 것으로 나타났다.

평균 성적은 3, 4회 시험 때의 156.49, 160.20보다 약간 높은 164.78로 밝혀졌다.

이는 시험이 쉬웠기 때문이 아니라 시험이 거듭되면서 수험생들이 경제 공부를 열심히 하고 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고교생 경시대회에서 대상은 김다현양(안산 동산고 2)이 차지했다.

고등학생들의 평균 성적은 평균 159.83으로 일반 평균에 비해 점수가 다소 낮았다.

영예의 대상을 수상한 김다현양의 인터뷰 내용을 싣는다.

제3회 고교생 테샛 경시대회 대상 김다현(안산 동산고)

"경제학 책이나 경제 관련 교과서는 실생활과 다소 동떨어져 있는 데 반해 테샛은 경제학을 실제 이슈와 접목시켜 사회현상을 경제학적으로 어떻게 볼 수 있는지를 묻는 질문이 많아서 좋았다."

제3회 테샛 고교생경시대회에서 대상을 차지한 김다현양(안산 동산고 2년)은 테샛을 이렇게 평가했다.

"경제는 모든 사회현상의 기본이 되고 실생활에 미치는 영향도 크니까 테샛처럼 실제 사례를 활용한 문제들이 재미있고 바람직한 것 같다"는 설명이다.

경제학자가 되는 것이 꿈이라는 그는 "고등학교에 들어와 경제탐구반 동아리 활동을 하면서 경제학에 매력을 느끼게 됐다"며 "깊이 공부한 후 훌륭한 경제이론을 개발해 세상에 좋은 영향을 끼치고 싶다"고 당찬 포부를 밝혔다.

김양이 활동하고 있는 경제탐구반은 고교 1학년 때부터 맨큐의 경제학을 교재로 조별로 발표 토론하는 방식으로 경제학 공부를 하고 있다.

김양은 또 신문을 자주 보려고 노력한다.

기숙사 생활을 하고 있어 주말에 집에 가면 1주일치 신문을 몰아서 본다.

그는 한국경제신문이 발행하는 고교생 경제논술 주간지 생글생글의 애독자이기도 하다.

테샛에서 시사문제가 어려웠지만 생글생글과 한경에 연재되는 '오늘의 테샛'을 꾸준히 봤던 게 많은 도움이 됐다고 한다.

최근에 재미있게 읽은 책은 '애덤스미스 구하기'.

이 책은 경제학의 아버지 애덤 스미스의 사상을 통해 글로벌 경제를 설명하는 학술 소설이다.

정재형 한국경제신문 연구위원 jjh@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