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정부의 공적자금 투입과 채권단의 신규 여신, 기존 여신의 탕감과 출자전환 등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일본항공 정상화 방안의 윤곽이 드러났다고 현지 언론이 25일 보도했다.

요미우리신문과 니혼게이자이신문에 따르면 일본의 국토교통성은 일본항공의 파산을 막기 위해 공적 기관인 '기업재생지원기구'를 통해 과잉 채무를 줄이고 신규 자금을 지원하는 방식으로 경영을 정상화하기로 했다.

일본 정부는 우선 정부 출자 금융기관을 통한 공적자금 투입 등을 통해 3천억원의 자본금을 증강하고 주요채권단에게 2천억원의 협조융자를 하도록 할 방침이다.

이와 동시에 일본항공이 금융기관으로부터 차입한 7천억엔의 부채 가운데 2천200억엔을 탕감하고 300억엔은 출자전환할 계획이다.

일본 정부는 일본항공의 채무를 기업재생지원기구가 금융기관으로부터 매입해 정리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

또 금융기관의 신규여신에 대해서는 정부가 보증해 여신의 안전성을 보장할 계획이다.

이렇게 될 경우 일본항공은 사실상 정부가 최대 주주가 돼 국영기업이 될 전망이다.

경영정상화에 장애물이 되고 있는 퇴직자 연금채권 3천300억엔은 특별법 제정을 통해 1천억엔대로 강제 삭감하기로 했다.

몸집 줄이기도 병행해 2014년까지 최소 9천명, 많게는 1만3천명의 인력을 줄이고 국내외 적자노선 45∼50개도 폐쇄할 계획이다.

국토교통성은 이런 방안에 대해 관계부처 협의를 거친 뒤 하토야마 유키오(鳩山由紀夫) 총리의 재가를 얻어 실행할 방침이다.

(도쿄연합뉴스) 김종현 특파원 kimjh@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