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경닷컴]김준기 동부그룹 회장이 19일 사재 3500억원을 출연해 동부메탈 지분 50%를 인수하기로 했다.동부그룹은 동부하이텍의 채무 1조9000억원을 상환하기 위해 산업은행과 동부하이텍이 100% 지분을 보유하고 있던 동부메탈 지분매각 협상을 벌여왔다.김 회장의 사재출연에 따라 산업은행과 벌여오던 동부메탈 매각은 결렬됐다.동부그룹 관계자는 “동부하이텍 독자생존 방안을 검토해오던 중 김 회장이 사재출연으로 고통을 분담하면서 동부하이텍 재무구조 개선작업을 벌이게 됐다”고 설명했다.

동부그룹이 제시한 동부하이텍 재무구조 개선방안은 독자생존에 방향이 맞춰져 있다.김 회장이 3500억원을 출연해 지분 50%를 인수하고, 나머지 동부하이텍의 농업부문을 분사해 매각하고, 부동산을 매각해 총 1조5000억원을 조달한다는 계획이다.동부하이텍은 반도체부문, 유화부문, 농업부문으로 사업구분이 돼 있으며 이 가운데 1조9000억원의 채무는 반도체 부문에서 발생했다.동부그룹은 이번 김 회장의 사재출연과 자산매각 등으로 차입금 규모는 4000억원 수준으로 축소하겠다고 밝혔다.

동부그룹은 또 김 회장의 지분 매입 후 동부메탈의 상장을 추진해 필요한 자금을 추가로 확보하기로 했다.동부그룹 관계자는 “산업은행에 동부메탈 지분을 매각하는 방법 등 다양한 가능성을 놓고 저울질해 오다, 최근들어 월간 영업이익을 내는 등 사업 궤도에 오른 동부하이텍을 독자생존하는 방법으로 재무구조개선 방식을 결정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현예 기자 yeah@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