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 입학사정관제 꿰뚫기] <22> 동아대학교 - 4개 전형서 총110명 선발…서류평가·심층면접 비중 높아
동아대학교는 지역 사회와 국가가 요구하는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이미 27개 특별 전형으로 학생을 선발해 왔다.

이를 국내 교육현실에 맞게 구체화해서 보다 다양한 선택 기회를 부여하기 위해 2010학년도부터 입학사정관 전형을 실시한다.

입학사정관제를 통해 교과 성적이 약간 부족하더라도 특기와 잠재력을 바탕으로 원하는 학과에 지원하려는 학생에게 믿음과 도전정신을 부여하고,학생의 진로 선택 폭을 넓힐 수 있게 됐다.

동아대는 2명의 전임 입학사정관과 60명의 교수 · 위촉 사정관을 선발 운영함으로써 제도의 정착을 위해 더욱 노력한다는 입장이다.

⊙ 4개 전형 모두 수능 반영 안해

2010학년도 동아대 입학사정관 전형은 '자기추천자전형''글로벌리더전형''교육기회확대전형''대안학교전형' 4개 전형으로 총 110명을 선발한다.

학생의 발전가능성을 객관적으로 평가하기 위해 교과 성적보다 서류평가와 심층면접 비중을 높였다.

4개 전형 모두 수능점수를 반영하지 않지만,교육기회확대전형 외에는 수능을 응시하지 않으면 불합격 처리된다.

자기추천자전형은 인문계고교(특목고 포함) 졸업(예정)자로서 지원학과와 관련된 분야에서 뛰어난 재능을 갖춰 자신을 스스로 추천하는 학생을 대상으로 14명을 선발한다.

전형방법은 1단계에서 교과 성적 20%,비교과 성적 40%,자기소개서 40%를 반영해 모집인원의 3배수를 추리고,2단계에서는 선발 학생에 한해 1단계 성적을 50%,면접 성적을 50% 반영한다.

글로벌리더전형은 국제화시대에 필요한 인재 양성을 위해 영어,일본어,중국어 특기자를 대상으로 30명을 선발한다.

고교 졸업(예정)자 또는 동등학력 이상 소지자에게 지원 자격이 있다.

지원자는 해당 언어의 공인어학성적이 있어야 한다.

영어특기자는 어학성적이 토익 700점,토플 iBT 71점(CBT 197점,PBT 530점),TEPS 650점 이상이어야 한다.

일본어특기자는 일본어능력시험 2급,JPT 620점 이상,중국어특기자는 한어수평고시(HSK) 6급 이상이면 지원할 수 있다.

토익성적과 HSK성적은 국내에서 취득한 성적만 제출 가능하다.

전형방법은 교과 성적 20%,공인외국어성적 30%,면접 성적 50%를 반영한다.

글로벌리더전형에서 자기소개서는 반영하지 않는다.

교육기회확대전형은 적령기에 진학을 놓친 이들에게 교육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개설됐다.

취업자,만학도,가정주부를 대상으로 60명을 선발한다.

취업자는 고교 졸업자 및 산업체 부설고교,산업체 근로청소년 대상 고교의 야간특별학급,야간고교 또는 방송통신고교 졸업(예정)자 중 원서접수 마감일 현재 산업체 재직 중이면서 근무기간이 1년 이상이면 지원 가능하다.

만학도는 고교 졸업(예정)자 및 동등학력 소지자로 원서접수 마감일 현재 만 40세 이상인 자가 대상이다.

가정주부의 경우도 만학도와 학력 요건이 동일하다.

교육기회확대전형은 교과 성적 20%,자기소개서 30%,면접 성적 50%를 반영하며 수능 미 응시자도 지원할 수 있다.

대안학교전형은 교육과학기술부가 인정한 대안교육 특성화 고교 재학생과 2009년 졸업생에게 지원 자격이 있으며 6명을 선발한다.

지원자는 국어,영어,수학 과목은 2개 학기 이상,사회 · 과학 과목은 1개 학기 이상 반영교과 성적이 필요하며,담임이나 교과교사의 추천을 받아야 한다.

⊙ 글로벌리더전형,해당 외국어로 면접 실시

서류 전형에서 비교과영역은 학교생활기록부 중 출결,수상경력,자격증,특별활동(자치/적응/행사/계발활동),봉사활동실적,교외체험학습상황,독서활동상황을 확인하며 사정관이 각 요소를 정성적으로 포괄 평가한다.

비교과영역 평가에서 별도로 요구하는 서류는 없지만,필요하면 실적 확인서를 제출해도 무방하다.

또 생활기록부에 기재된 독서활동상황 내용이 부족하다고 느끼면 별도로 독서활동 포트폴리오를 작성해 제출해도 좋다.

면접은 총 3단계로 이뤄진다.

인성과 잠재력을 평가하는 1단계 질문면접이 끝나면,다음 면접에 앞서 지문이 부여된다.

학생은 각 지문을 읽고 2단계 발표면접과 3단계 토론면접에 임해야 한다.

발표면접에서는 전공 적합성을,토론면접에서는 의사소통능력과 토론 자질을 파악한다.

글로벌리더전형은 2 · 3단계 면접이 해당 외국어로 진행되며,교육기회확대전형은 토론면접을 실시하지 않는다.

공공성과 객관성 확보를 위해 입학사정관 5명이 3명의 학생을 평가하며,최고점수와 최저점수를 제외한 나머지 면접관 3명의 평균점수를 산출해 적용한다.

⊙ 심의위원회 설치해 사정관 감독

더불어 입학사정관제의 올바른 정착을 위한 학내 장치도 마련하고 있다.

사교육 조장,편법운용,입시부정 등 제도에 대한 우려를 해소하기 위해서다.

동아대 감사실과 이사진으로 구성된 '입학사정관제 심의위원회'가 자체 윤리강령과 기본행동지침에 따라,입학사정관을 감독하게 된다.

이 밖에 공채를 통해 선발된 2명의 전임입학사정관과 전 · 현직 교수,교사 출신의 위촉사정관 60명이 입학사정단을 구성해 전형을 공정하게 이끈다.

입학사정관 전형 합격자는 입학 후에도 교수와 재학생 · 선배와 함께 동아리를 결성,학교생활과 진로선택에 대한 조언을 지속적으로 제공받는다.

글로벌리더전형 합격자는 해당 언어 유학생과 같이 기숙사를 사용하면서 외국어 실력을 쌓을 수 있다.

<오대위 동아대 입학사정관>

정리=윤범수 한경 경제교육연구소 인턴(한국외대 4년) yellowybs@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