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독 바이올리니스트 양진씨(27)가 독일 뉘른베르크 필하모닉의 2009~2010 시즌 악장으로 발탁됐다.

뉘른베르크 필하모닉은 뮌헨에 이어 바이에른주 제2의 도시인 뉘른베르크를 대표하는 교향악단으로 200여년 역사상 한국인 악장은 처음이다. 오랜 전통과 역사만큼이나 콧대도 높고 자존심도 강해 외국인에게 배타적인 곳으로 꼽히는 뉘른베르크 필하모닉 악장을 양진씨가 꿰찬 것은 탄탄한 실력이 뒷받침됐기에 가능했다.

독일 뷔르츠부르크에서 유학생 부부 사이에서 태어난 양씨는 뷔르츠부르크음대,뤼벡음대 석사를 거쳤다. 특히 뤼벡음대 최고연주자 과정에서는 카라얀이 지휘하던 시절 베를린 필하모닉 오케스트라에서 악장을 지낸 토마스 브란디스를 사사했다.

독일 청소년음악경연대회 2위,포셀 음악콩쿠르 1위,독일경제인협회(BDI) 콩쿠르 1위 등 수상 경력도 화려한 그는 2005~2006 시즌에는 독일 튀링겐주에 있는 마이닝겐 교향악단 악장으로 활동하기도 했다. 독일과 한국 국적 가운데 하나를 선택해야 했던 16세 때 주저없이 한국 국적을 선택했다는 그는 "몸도 마음도 한국인이라는 사실을 항상 생각하면서 생활한다"며 "한국인 악장이라는 이름에 부끄럽지 않게 자신감 있는 리더십을 발휘해 단원들을 잘 이끌어 나갈 것"이라고 다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