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차개발비는 새 투자자가 맡아야"

정부가 경영을 지속적으로 책임질 전략적 투자자(SI)에 쌍용자동차를 매각하는 것뿐 아니라 펀드 등 재무적 투자자(FI)가 쌍용차의 새로운 투자자가 되는 것도 회생방안으로 고려하기로 했다.

다만 쌍용차가 회생을 위해 요청하고 있는 신차 개발비는 새로 나설 투자자가 맡아 해결해야 한다는 입장이어서 현 상태로는 추가 지원이 어려울 전망이다.

정부의 한 당국자는 13일 "쌍용차의 매각 대상이 반드시 전략적 투자자여야 하는 것은 아니며 현 쌍용차에 재무적 투자자가 결합하는 형태도 회생 방안으로 인정할 수 있다"고 밝혔다.

정부는 앞서 쌍용차의 노사 분쟁이 격화되기 전부터 "쌍용차의 생존을 위해서는 자금 투입이 필요하기 때문에 제3자 매각 외에는 뚜렷한 대안이 없다"는 입장을 견지해왔다.

하지만 노사 분쟁이 가열되는 시기를 전후해 쌍용차에 관심을 가져온 곳들은 대체로 인도, 러시아 등지의 자동차업체들이어서 투자 의지와 경영 능력 등이 검증되지 못했다.

또 전 세계적 경기침체 때문에 경영능력이 검증된 자동차그룹 등은 매수후보로 나서지 않고 있다.

따라서 정부가 재무적 투자자가 쌍용차의 새로운 투자자로 나서는 것도 고려하기로 한 것은 쌍용차에 투자 가능한 주체를 늘려 매각을 용이하게 하기 위한 고려로 분석된다.

다만 정부는 쌍용차의 새 투자자가 재무적 투자자일 경우 자금 동원력과 평판 등에서 문제가 없는 주체로 한정한다는 방침이다.

정부 관계자는 "재무적 투자자가 쌍용차의 새 투자자가 될 경우, 자금의 출처나 성격, 자금 동원력에서 문제가 없는 건전한 투자자여야 할 것"이라며 "성격이 불분명한 소규모 사모펀드 등은 곤란하다"고 설명했다.

정부는 아울러 쌍용차가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에 요구하고 있는 신차 개발비는 쌍용차의 새로운 경영주체가 맡아서 해결해야 한다는 입장이어서 쌍용차는 현재 상황에서 이미 지원된 구조조정 비용 1천300억원 외에 추가 지원을 받아내기는 어려울 전망이다.

이 관계자는 "신차 개발비는 쌍용차를 인수할 주체가 나서 자신의 보유자금을 투자하거나 새 경영주체의 책임과 신용으로 조달하는 형태가 돼야 한다"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김종수 기자 jsking@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