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각개편에 앞서 청와대가 어제 정책실장과 홍보수석을 신설하는 등 조직개편과 함께 수석비서관 5명과 특보들을 임명하는 등 인사를 단행했다. 현 정부 들어 두 번째다. 이동관 청와대 대변인은 "집권 중반기 국내외 환경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해 대통령의 국정운영을 효율적으로 뒷받침하기 위한 조직과 기능 등 시스템 개편에 주안점을 뒀다"고 밝혔다.

우선 정책조정기능의 강화가 가장 눈에 띄는 변화다. 윤진식 경제수석이 정책실장을 겸임함으로써 국정기획 사회정책 교육과학문화 등의 정책조정을 맡겼다. 물론 정책실장의 신설로 오히려 의사결정 계층구조를 복잡하게 함으로써 비효율을 초래할 가능성도 없지 않다는 점에서 운용의 묘를 기해야 될 것이다.

또 정무기능을 대폭 강화함으로써 당과의 소통을 확대한다거나 대변인실과 홍보기획관을 통합하고, 인사기능을 개선하는 등 그동안 지적돼왔던 청와대 조직의 문제점을 보완하는 데 상당한 노력을 기울인 것으로 이해할 수 있다.

다만 이러한 조직과 기능개편이 과연 바람직한 방향으로 이뤄졌고,또 제대로 작동할지에 대해서는 의문이 드는 것도 사실이다. 특히 정권 초기 '작은 청와대'를 표방했던 것에 비해 조직이 계속 커지고 있다는 느낌을 지우기 어렵다. 특보직 남발부터가 그렇다. 정무수석 경제수석 등이 엄연히 있는데 정무특보 경제특보가 굳이 필요한 것인지 우리로선 이해하기 어렵다. IT특보는 IT업계의 컨트롤타워 요구를 수용한 것이라고 하지만 이런 요구가 나올 때마다 청와대가 특보를 늘리기로 한다면 끝도 없는 일이다. 특보 자리가 남발되거나 위인설관(爲人設官) 의혹을 사는 것은 분명 잘못된 일이다.

일단 만들고 보면 쉽게 없앨 수 없는 것이 조직의 논리란 점에서 자리 신설이나 직급의 상향조정을 청와대가 너무 편의적으로만 생각하는 것은 아닌지 우려하지 않을 수 없다. '작은 청와대' 의지가 시간이 갈수록 퇴색되고 있다는 비판을 청와대는 겸허히 되돌아 봐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