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자동차 사측이 '무노동 무임금' 원칙을 고수함에 따라 노조가 차기 집행부 선거부터 치른 뒤 임금협상을 하자며 태도를 바꿨다. 금호타이어 사측도 무노동 무임금 원칙을 고수하고 있어 자동차업계가 노조의 무리한 요구를 뿌리치고 원칙 대응 방침을 관철할 수 있을지 주목된다.

27일 현대 · 기아차에 따르면 기아차 노조는 지난 19~25일 진행된 임시 대의원대회에서 현 집행부가 9월 말 퇴진하고 새 집행부를 구성하기로 결정했다. 선거기간에는 임금협상을 중단하고 정상근무에 임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기아차는 지난 26일부터 정상조업에 들어갔다. 지난 7월15일 노조가 파업 및 잔업 거부에 돌입한 지 42일 만이다. 이로써 기아차의 임금협상은 새 집행부가 구성되는 10월 이후에나 가능하게 됐다.

기아차 노조가 임금협상을 마무리하지 못하고 차기 집행부로 공을 넘긴 것은 사측이 무노동 무임금 등의 원칙을 고수하면서 이렇다할 성과를 내지 못한 데 따른 것이라는 분석이 많다.

기아차노조는 주간 연속 2교대제와 월급제 즉각 시행 등을 요구하면서 11차례의 파업과 잔업 거부를 반복해 왔다. 사측은 그러나 "8시간 일하면서 10시간 임금을 받겠다는 것은 상식 이하의 요구"라며 이를 거부하고 있다. 지난 18일엔 사표를 제출한 회사 측 교섭위원 가운데 3명의 사표를 수리,이번에는 어떤 일이 있어도 원칙을 고수하겠다는 의지를 다지고 있다. 사측은 올해 초부터 잔업 없는 근무자를 퇴근시키고 잔업수당을 지급하지 않는 등 무노동 무임금 원칙을 고수하고 있다.

기아차 사측의 이 같은 원칙 고수는 오는 10월 시작될 현대차 노사협상에도 상당한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현대차노조는 현재 새 집행부를 선출하는 절자를 진행 중이다.

업계에서는 그동안 노조 측의 무리한 요구에 끌려가던 인상을 줬던 사측이 엄청난 손실을 감수하면서 원칙 대응을 하고 있어 노사관계에도 변화를 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박동휘 기자 donghuip@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