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의사결정에도 일정한 패턴이 있다. 이를 정형화시켜 문서로 만들고 IT기술을 통해 시스템화하면 정확하면서 신속한 업무 진행이 가능하다.

코리아엑스퍼트㈜(대표 박규호 www.koreaexpert.com)는 수준 높은 '지식처리 기술력'을 기반으로 의사결정 자동화 어플리케이션 패키지 공급과 컨설팅에 주력한다.

비즈니스 룰 엔진(BRE)이나 비즈니스 룰 관리 시스템(BRMS) 등 용어조차 생소했던 1995년 설립돼 업계를 개척하면서 명실상부한 '마켓리더'로 군림하고 있다. 프로젝트 수행실적은 단연 업계 최다를 자랑한다.

190여 프로젝트를 수행했으며,구축한 솔루션의 라이선스만 480여 개가 넘는다. 대표적인 실적으로 기업은행의 기업여신상담 및 전략시스템,동양생명의 지능형 전문심사시스템,우체국 · 교보생명 등의 사기검출 시스템,국민은행의 인터넷뱅킹 개인화시스템 등이 있다.

이 회사는 전문인력을 통해 확보된 의사결정 자동화 핵심기술과 지식체계화 방법론을 결합,고유의 원천기술을 확보하고 있다.

대부분의 동종업체가 유지보수의 편의성에 초점을 맞춘 DB기술 활용에 주력하는 것과 차별되는 부분이다.

마케팅 측면에서도 매년 '유저 그룹미팅'을 열고 250여 기업고객을 위한 대화의 장을 마련해 적극적으로 의견을 수렴하고 있다.

박규호 대표는 "전문성을 검증받은 지능형 의사결정 패키지를 가지고 조만간 일본,중국에도 진출할 것"이라고 경영계획을 밝혔다.

양승현 기자 yangsk@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