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 국회 법사위에서 열린 검찰총장 인사청문회에 모처럼 여야가 나란히 자리했다. 특히 미디어법 직권상장 이후 '100일 장외투쟁'에 나서면서 거리정치에 주력해온 민주당 의원들도 다수 참석해 질의 공세를 퍼부었다. 국회의원으로 당연한 권리행사이자 의무이기도 하다. 정부여당에 대한 견제가 됐든 대안제시가 됐든,이렇듯 국회내에서 주어진 권한을 행사하는 게 야당의 목표달성에 훨씬 효과적일 수 있다는 점도 보여줬다.

민주당은 그간 당대표를 선두로 거리에 나섰다. 시장통에도 갔고 지방도 순회(巡廻)했다. 지지의 목소리가 없지 않았겠지만 "의원들이 설 자리는 결국 국회"라는 충고나 쓴소리도 적지않게 들었을 것이다. 그렇게 근 한 달간 유권자들과 접촉하면서 하고 싶은 목소리는 어느 정도 전달했을 수 있다. 그런 만큼 이제는 원내 복귀를 진지하게 검토하고 9월 정기국회 대응전략도 모색할 때가 됐다. 민주당은 의원 총사퇴까지 결의하면서 의정활동은 아예 하지도 않을 것처럼 다짐했지만 현실적으로 어려운 얘기다. 어제 검찰총장 인사청문회만 봐도 그렇다.

더구나 이번 정기국회에는 할 일이 많다. 가장 큰 업무는 물론 경기를 살리고 글로벌 금융위기의 여파에서 완전히 벗어날 수 있도록 내년도 나라살림을 편성하는 예산안 심의일 것이다. 이 밖에 그간 수 차례 미뤄온 비정규직법을 비롯해 영세상인 보호를 위한 재래시장육성특별법 등 처리해야 할 민생법안들도 적지않다. 미리미리 준비해두지 않으면 연말쯤 시한에 밀려 허둥지둥대며 여야간에 옥신각신하는 구태가 또 반복될 수밖에 없다.

게다가 청와대가 선거제도 개선과 행정구역 개편이라는 초대형 제안도 해놓은 상황이다. 이런 정치개혁안중 상당수는 여당은 물론 민주당 스스로도 해온 주장이고,실제로 어제 환영논평도 내놓은 만큼 여야간 대화가 절실한 시점이다. 이점에서 한나라당도 좀더 기민하게 움직여야 할 때다. 국회법에 명시된 정기국회 개회일이 꼭 2주 앞으로 다가왔다. 치밀한 준비와 대화를 기반으로 차질없는 정기국회가 되길 여야 모두에 촉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