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세계 최대 자동차 시장으로 부상한 중국의 자동차 업체들이 생산량에서도 세계 상위권에 잇따라 진입하고 있다.

반관영 통신사인 중국신문사의 4일 보도에 따르면 이치(一汽), 창안(長安), 둥펑(東風), 베이치(北汽), 치루이(奇瑞), 상치(上汽), 화천(華晨), 하페이(哈飛) 등 8개사는 국제자동차제조업협회가 집계한 작년 생산량 기준 세계 30대 자동차업체에 포함됐다.

이번 생산량은 합작생산 등을 제외한 독자브랜드 제품만을 집계한 것으로 중국은 2007년 7개사가 세계 30강에 들었다.

중국 자동차 생산량은 작년 6.7% 증가해 다른 나라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금융위기의 영향을 덜 받은 것으로 평가됐다.

중국 1호 자동차업체인 이치는 작년 63만8천대를 생산해 중국 1위, 세계 20위에 이름을 올렸다.

이 회사는 향후 3년 안에 독자브랜드 제품의 생산량을 연간 100만대 이상으로 늘린다는 목표 아래 27억위안(4천860억원)을 투자해 제2공장 건설을 진행하고 있다.

중국 자동차 업계는 유럽과 일본, 미국, 한국 등의 다국적기업들과 합작을 통해 기술을 축적, 독자브랜드 제품 생산을 늘리고 있으며 최근에는 하이브리드카 등 신차개발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중국은 특히 전통적인 개념의 자동차 분야에서는 출발이 늦었지만 신에너지 자동차에서는 선진국과 큰 차이가 없어 앞으로 성장 가능성이 큰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상하이연합뉴스) 김대호 특파원 daeho@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