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용차 회생을 위한 노사 간 협상이 결렬됨에 따라 정부는 파산이라는 '최악의 시나리오'를 염두에 두고 대책 마련에 착수했다.

정부는 일단 법원이 내릴 결정을 기다려 보겠다는 입장이지만,내부적으로는 산업계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한 협력업체 지원방안 등을 검토하기 시작했다.

지식경제부 관계자는 2일 "쌍용차는 노사 합의 실패로 미래가 더욱 어두워졌다"며 "정부는 일단 법원의 결정을 지켜보겠지만 회생할 수 있는 가능성은 더욱 줄어든 것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쌍용차가 평택 등 지방경제에서 차지하는 비중을 감안하면 방치할 수 없다는 부담도 있지만 현 시점에서는 달리 내놓을 대책도 없다는 것이다.

내달 15일로 예정된 관계인 집회에서 채권단이 70여일간의 파업으로 청산가치가 생존가치보다 높아졌다고 판단하면 지난 2월6일 시작된 법정관리는 중단된다. 이렇게 되면 생산라인과 판매망이 붕괴되고 소비자 신뢰도가 더욱 추락해 쌍용차의 회생은 사실상 불가능해진다는 게 정부와 산업은행의 판단이다.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은 쌍용차에 대해 현재로서는 자금 지원 등을 할 수 없으며 법원의 결정을 예의주시하겠다고 밝혔다. 산업은행 관계자는 "쌍용차는 현재 법정관리로 채권단이 나서거나 개입할 여지는 없다"며 "진행 상황을 더 지켜봐야 한다"고 설명했다.

산은 등 금융권이 보유한 쌍용차에 대한 채권은 8000억원 규모로 예상보다는 많지 않은 수준이다.

류시훈 기자 bad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