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다음 제시문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논술 기출문제 풀이] 동국대학교 2010학년도 모의 논술 A형 문제 풀이(下)
경제적 효율과 사회적 형평은 모든 사회가 추구하는 중요한 가치이다.

그런데 두 가지 중 어떤 한 가치를 우선하게 되면 다른 가치가 위협받는다는 것이 문제이다.

따라서 대립적일 수 있는 두 개의 가치를 조화롭게 추구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 과제이다.

그동안 경제적 효율과 사회적 형평을 바탕으로 유럽 사회 모델을 분류하려는 시도가 있었다.

그 중 한 연구는 유럽 사회 모델을 4개의 유형으로 구분한다.

이에 따르면 첫 번째 모델은 노르딕 유형이다.

스웨덴,핀란드 그리고 덴마크 등이 대표적으로 이 모델의 국가들은 높은 수준의 사회 보장을 유지하며 보편적 복지 제도를 갖고 있다.

또한 정부가 노동 시장에 폭넓게 개입하고 강력한 노조가 임금 구조를 통제하고 있다.

두 번째 모델은 앵글로 색슨 유형이다.

영국과 아일랜드 등이 대표적으로 기초 생활 보호 제도가 구비되어 있지만 유약한 노조와 극심한 임금 불평등 그리고 저임금이 특징이다.

세 번째 모델은 대륙형이다.

독일,프랑스 그리고 벨기에 등이 대표적으로 사회 보험과 노령 연금 제도가 갖춰져 있다.

노조 가입률이 낮은데도 상대적으로 강성 노조가 활동하고 있다.

네 번째 모델은 지중해 유형이다.

이탈리아,스페인 그리고 그리스 등이 대표적으로 정규직 노동자에게만 고용과 노후 보장을 제공하고 있다.

네 유형을 비교해 보면 앵글로 색슨 모델의 효율성이 높지만 평등성이 떨어지고,대륙형 모델은 평등성은 높으나 효율성이 약한 것으로 나타난다.

반면 노르딕 모델은 효율성과 평등성 모든 측면에서 우수한 것으로 평가된다.

노르딕 모델의 경우 고등 교육 보급률이 75%,조세 비중은 51% 그리고 고용률은 70%를 웃돌고 있다.

Several factors appear to be explain the Nordic countries's economic success.

Taxation is broad based and relatively non distorting,while open international trade,market forces and private ownership of industry are relied on to maintain incentives.

The Nordic countries are not socialist economies,based on state ownership and planning,but social welfare economies,based on private ownership and market with public provisions of social protection.

They invest heavily higher education and in science and technology,so they remain at the cutting edge of high technology industries.

[문제 3] 위 글을 바탕으로 형평성과 효율성을 가장 조화롭게 추구할 수 있는 모델을 선정하고 이의 실현을 위한 구체적 대안을 제시하시오. <16~18줄(550~600자),30점>

※ 다음 제시문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디즈니랜드에서 사람들은 TV에서 보았던 미키마우스나 도널드 덕과 같은 캐릭터를 실제로 보고, 서부극에 나오는 친숙한 공간들도 경험한다.

비록 사람들은 이 모든 것이 실재의 공간이 아닌 놀이를 위한 허구의 공간이라는 것을 너무나도 잘 알고 있지만 그 허구의 공간에 적극적으로 빠져들어서 즐거움을 만끽한다.

한나절 동안 가상공간에서의 여흥을 즐기고 출구를 나서는 순간,사람들은 이제 자신들이 허구의 공간에서 벗어나 자신들이 살고 있는 현실의 공간에 들어섰다고 믿는다.

돈으로 치장되고 무수한 허구적 기호들이 남발하는 기호의 세계로부터 현실로 돌아온 것이다.

하지만 프랑스의 철학가 장 보드리야르(Jean Baudrillard)는 바로 이러한 생각이야말로 착각이라고 말한다.

그는 디즈니랜드의 기능을 "디즈니랜드라는 좁은 울타리의 인위적 장소가 허구적인 장소라고 믿게 만듦으로써 그 울타리 밖에 있는 장소를 허구의 장소가 아닌 진정한 장소로 믿게 만드는 것"이라고 말한다.

그의 주장에 따르자면,이렇게 우리가 진정한 실재 장소라고 믿는 일상적인 장소들 또한 디즈니랜드와 별반 다를 바 없는 허구적인 장소일 뿐이라는 것이다. (중략)

보드리야르가 말하는 디즈니랜드의 효과란 바로 이러한 것이다.

디즈니랜드가 화려하게 미디어로 치장된 가상의 공간으로 느껴지게 함으로써 실제로는 허구일 수 있는 디즈니랜드 바깥의 공간을 실재처럼 느끼게 하는 것이다.

- 박영욱 「광고도 예술이 될 수 있을까」

XX화장품 광고는 명화의 중요한 장면을 패러디하고 있다.

예를 들어 '로마의 휴일'에서 여주인공의 모습을 따온다든지 '타이타닉'의 한 장면을 묘사한 것 등은 상품과 직접적인 관련성이 전혀 없다.

[문제 4] 제시문 [가]의 주장을 바탕으로 [나]의 XX화장품 광고에서 사용한 구성 논리를 설명하시오. < 8~9줄(250~300자),15점>

⊙ 출제의도

문제3은 제시문 자체의 난이도는 낮게 출제되었다.

다만 문제를 정확히 해결하기 위해서는 영어지문을 확실하게 독해하는 것이 관건이 되므로,신경써야 할 부분이다.

제시문 [가]가 큰 흐름이라면,제시문 [나]를 통해 세부적이고 부연적인 내용들을 담아낼 수 있어야 한다.

2010학년도 동국대 모의논술의 큰 특징은 이처럼 영어 제시문의 포함이다.

다음 시간에 살펴볼 B형 문제에서는 영어 제시문이 2개나 포함됐다.

따라서 동국대 시험을 준비하는 수험생은 반드시 영어 제시문과 국문 제시문 간의 연결성을 따지는 문제 유형에 익숙해져야 할 것이다.

문제4는 제시문 [가]에서 말하는 전반적인 내용을 실제 사례에 적용하는 능력을 측정하고자 했다.

그러기 위해서는 우선 제시문 [가]에서 말하는 디즈니 효과의 구성원리가 무엇인지 명확히 이해해야 하고,제시문 [나]의 광고형식이 어떤 관계를 가지고 있는지도 추론해 내는 능력이 요구된다.

⊙ 제시문 독해

[문제 3]

제시문 [가]

경제적 효율과 사회적 형평을 모두 추구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유럽사회모델을 소개하고 있다.

네 개의 사회모델로 구분되는데 노르딕,앵글로색슨,대륙형,지중해 유형이 그것이다.

이 중에서도 노르딕 유형이 효율성과 형평성을 모두 추구하기에 가장 적합하고 알맞은 유형이라고 말한다.

제시문 [나]

노르딕 모델의 성공을 설명할 수 있는 몇 가지 요인이 있다.

공정과세와 자유무역,시장기능 강화와 산업의 민영화는 경제적 보상을 유지시킬 것으로 기대된다.

노르딕 모델 국가들은 공기업을 기반으로 하는 사회주의 경제가 아니라 민영 기업과 사회적 보호의 공공규제가 적용되는 시장을 바탕으로 하는 사회 복지 경제이다.

그들은 고등 교육과 과학 기술 분야에 막대한 투자를 함으로써 하이테크놀로지 산업의 선두를 유지한다.

[문제 4]

제시문 [가]

디즈니랜드 효과에 대해 말하고 있다.

디즈니랜드에서 보고 즐기는 모든 허구와 가상은,디즈니랜드 밖의 세계에서도 존재하는 것이지만 사람들은 디즈니랜드의 인위적 특성으로 인해 그것만이 허구라고 믿게 된다.

그래서 디즈니랜드를 벗어난 공간으로 오게 되면 자신이 실재의 세계로 돌아온 것이라고 착각하게 되는 것이다.

제시문 [나]

한 화장품 광고의 예를 들고 있다.

상품과 직접적인 상관은 없는 명화의 장면을 제시하는 광고의 기법이 어떤 논리를 가지고 있는지 밝혀내야 한다.

⊙ 논제 분석

[문제 3] 위 글을 바탕으로 (1)형평성과 효율성을 가장 조화롭게 추구할 수 있는 모델을 선정하고 이의 실현을 위한 (2)구체적 대안을 제시하시오.

☞ 제시문 [나]의 화장품 광고에서 사용한 구성 논리를 설명하기 위해서는 제시문 [가]의 논지의 방향을 읽을 수 있어야 한다.

즉 문제에서 요구하는 것은 제시문 [가]에서 드러나는 논리성을 제시문 [나]에 적용시키는 능력이다.

따라서 제시문 [가]와 상관없이,단순히 제시문 [나]에서만 찾을 수 있는 광고의 논리만으로 문제를 해결해 나가선 안 된다.

(1) 유럽의 사회 모델

제시문 [가]는 경제적 효율과 사회적 형평은 어느 것도 포기될 수 없기 때문에,이 둘의 조화를 위해 구분지을 수 있는 네 가지 사회 모델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각 사회 모델은 노르딕,앵글로 색슨,대륙형,지중해 유형으로 구분된다.

글은 효율성과 형평성 모두에서 우수한 유형은 노르딕 모델이라고 말하고 있다.

효율성에 비해 평등성이 떨어지는 앵글로 색슨 모델이나,평등성에 비해 효율성이 부족한 대륙형 모델에 비해 노르딕 모델은 형평성과 효율성을 모두 높은 수준으로 유지할 수 있는 것이다.

(2) 구체적 방안

형평성과 효율성을 가장 조화롭게 추구할 수 있는 모델은 노르딕 모델이고,이의 구체적인 실천 방안은 제시문 [나]에 자세히 설명되어 있다.

노르딕 모델을 채택한 국가들은 시장 강화,기업의 민영화를 통해 경쟁을 유발시키고,자유무역을 협정함으로써 경제적 효율성을 확보할 수 있다.

그리고 정부의 적절한 개입은 공정과세와 공공규제의 적용,사회보장의 확대를 가능케 함으로써 형평성을 보장해 줄 것이다.

이런 내용을 바탕으로 좀 더 구체적으로 적용될 수 있는 사안들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

공평 과세를 위한 누진세 확대적용,사회 안전망 확충을 통한 저소득층 안정화 정책,교육 기회 확대를 통해 교육에 대한 접근성을 확보하고 나아가 국가차원의 평균적 교육 수준을 높이는 것 등이 있다.

또한 과학 기술 분야의 투자 확대도 하나의 방안이 된다.

[문제 4] (1)제시문 [가]의 주장을 바탕으로 (2)[나]의 XX화장품 광고에서 사용한 구성 논리를 설명하시오.

☞ 제시문 [나]의 화장품 광고에서 사용한 구성 논리를 설명하기 위해서는 제시문 [가]의 논지의 방향을 읽을 수 있어야 한다.

즉 문제에서 요구하는 것은 제시문 [가]에서 드러나는 논리성을 제시문 [나]에 적용시키는 능력이다.

따라서 제시문 [가]와 상관없이,단순히 제시문 [나]에서만 찾을 수 있는 광고의 논리만으로 문제를 해결해 나가선 안 된다.

(1) 제시문 [가]의 주장

제시문 [가]는 '디즈니 효과'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사람들은 디즈니랜드에 갔을 때,그곳에서 경험하는 세계를 허구적인 것으로 믿게 되고,이를 통해 허구로 구성된 바깥 세계는 마치 실재적인 공간으로 착각하게 되는 인식적 논리 구조를 형성하게 된다.

즉 디즈니랜드와 그곳을 벗어난 공간 모두 허구와 가상의 세계지만,화려한 미디어로 치장된 디즈니랜드는 사람들이 그 세계를 가상이라고 느끼게 함으로써 여전히 허구로 존재하는 바깥 세계를 실재라고 믿게 한다는 것이다.

(2) 화장품 광고의 구성 논리

제시문 [가]의 구성논리를 빌려 제시문 [나]의 광고를 설명해 보자.

제시문 [나]에 나타난 광고의 경우 상품의 직접적인 대상이 되는 화장품은 광고의 바깥 세상에 존재하는 것이다.

'로마의 휴일' 이나 '타이타닉'은 그 자체만으로도 비현실적이며,환상을 제공하기 충분하기 때문에 이러한 광고를 접한 사람들은 실제 화장품은 현실적인 것이라고 여기게 된다.

허구로써 존재할 수 있는 화장품이지만,그보다 상대적으로 더 허구적이고 환상적인 광고를 통해 실재인 것처럼 사람들에게 각인되고 만다.

즉 디즈니랜드= 광고(타이타닉 or 로마의 휴일) : 허구와 환상의 세계

디즈니랜드 바깥 세계=화장품 : 허구와 환상의 세계이지만 실재라고 믿는 공간으로 정리할 수 있다.

김윤환 S · 논술 선임연구원 pogara@nat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