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은행은 여러 펀드를 하나의 상품으로 묶어 수수료를 물지 않고 자유롭게 갈아탈 수 있는 'KB올스타 엄브렐러 펀드'를 인터넷사이트에서 판매하고 있다. 이 상품은 처음 가입할 때 가입 금액의 0.6%를 선취 수수료로 내야 하지만 이후에는 추가 수수료 없이 인터넷뱅킹에서 펀드를 전환할 수 있다.

상품 구성은 △국내 주식시장이 상승할 것으로 예상될 때 투자하기 적합한 'KB스타 코리아 인덱스 펀드' △국내 시장이 하락할 경우 수익을 낼 수 있는 'KB스타 코리아 리버스 인덱스 펀드' △미국 시장이 호전될 것으로 전망될 때 적절한 ''KB스타 미국 S&P500 인덱스 펀드' △중국 시장이 좋을 것으로 볼 때 수익을 올릴 수 있는 'KB스타 차이나 H인덱스 펀드' △인플레이션 우려로 금값이 상승할 것으로 보일 때 투자하기 좋은 'KB스타 골드 펀드' 등 5종의 인덱스 펀드와 투자를 유보하고 향후 투자 대기 자금을 예치할 수 있는 '개인용 MMF(머니마켓펀드)' 등 6가지로 이뤄져 있다.

시장 수익률을 추구하는 인덱스 펀드로만 구성해 종목 및 펀드 선택에 따른 투자 위험을 낮추고 투자자들에게 투자 대상별 시장 전망에 따라 다양한 투자 기회를 제공한다는 게 은행 측 설명이다. 예를 들어 투자자는 국내 시장 전망이 좋으면 국내 펀드에 투자했다가 해외 시장이 호전되면 해외 펀드로 갈아타는 등 시장 상황에 맞는 투자 전략을 구사할 수 있다.

또 국내 주식시장이 지속적으로 하락할 것으로 예상되면 리버스 펀드로 전환해 수익률을 높일 수 있다. 리스크 관리와 환매 편의성을 위해 MMF로 갈아타면 시장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할 수 있다.

상품 유형은 임의식이고 최저 가입 금액은 100만원이며 펀드운용사는 KB자산운용이다.

이 상품에 편입돼 있는 MMF는 개인용이어서 법인 고객은 MMF로 갈아탈 수 없다. 최초 가입 날짜부터 30일 동안은 전환이 금지된다는 점도 유념해야 한다.

국민은행은 펀드 출시를 기념해 8월31일까지 투자대회를 진행한다. 300만원 이상 가입한 고객 중 홈페이지(www.kbstar.com)에서 참가 신청을 한 사람들을 대상으로 12월31일까지의 가입 펀드 수익률 상위 10명에게 기아자동차 모닝,LED TV,김치냉장고 등 다양한 경품을 지급한다.

강동균 기자 kd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