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 재무설계 40분만에 'OK'…3개월마다 사후관리 서비스도

오는 9월 결혼을 앞둔 직장인 김동현씨(32 · 가명).결혼자금 마련을 위해 직장생활 4년 동안 월 소득의 40%는 생활비로 지출하고 25%는 정기 예 · 적금에,나머지 35%는 펀드 주식 등에 투자해 8000만원을 모았다. 하지만 지난해 글로벌 금융위기의 여파로 주식과 펀드에서 30%가량 손해를 봤다. 지난해 펀드 열풍에 휩쓸려 부화뇌동한 것은 아니었는지,열심히 모으기만 했을 뿐 제대로 운용하는 데에는 신경을 제대로 쓰지 못한 것은 아닌지 걱정이 많아졌다.

김씨는 이달 만기가 돌아오는 예금 2000만원을 어떻게 운용해야 할지 고민이다. 수수료를 내지 않고 전문적인 재무 상담을 받는 것이 가능할까.

국민은행이 새롭게 구축한 종합자산관리 시스템 'KB 와이즈 플랜(Wise Plan)'은 이런 고민을 하는 고객들을 겨냥해 만들어졌다. 고객의 투자성향을 분석한 뒤 재산 포지션 분석→최적 포트폴리오 도출→상품 추천 및 액션 플랜→포트폴리오 성과 분석→한도 관리 및 재평가 단계로 진행된다. 특정 상품이나 계좌 단위의 수익률 관리에 그치지 않고 고객의 전체 자산의 목표 수익률을 관리해주는 것이 특징이다.

국민은행 자산관리 전문가인 이명해 VIP팀장이 KB 와이즈 플랜 서비스를 김씨에게 제공하기로 했다. 이 팀장은 먼저 김씨에게 설문지 한 장을 작성하도록 했다. 설문지는 투자목적 투자경험 투자기간 재산상황 등과 관련된 10개 문항으로 구성돼 있다. 이 팀장은 김씨가 각 항목에 체크한 내용을 와이즈 플랜에 입력했다. 그 결과 김씨의 투자성향은 '적극 투자형'으로 분류됐다.

이 팀장은 다음 단계로 넘어갔다. 적극 투자형의 특징과 적정자산 배분안,기대 수익률 등을 설명해줬다. 이어 국민은행 이외에 다른 금융회사에 있는 자산 현황을 물은 뒤 그 내용을 다시 와이즈 플랜에 등록했다. 그러자 김씨의 자산 현황이 일목요연하게 나타났고 이를 기초로 이 팀장은 김씨에게 자산 운용에 대한 문제점을 알려줬다.

김씨는 초고위험 상품인 해외 이머징 주식형 펀드에 전체 금융 자산의 40%를 투자하고 있어 리스크 관리에 문제가 있는 것으로 지적됐다. 이 팀장은 상대적으로 위험을 줄이면서 고수익을 기대할 수 있는 국내 주식형 자산과 중간 위험의 채권형 자산에 대한 투자를 늘릴 것을 조언했다.

이에 대해 김씨는 수익률이 만족스럽지 못하다고 불만을 제기했고,이 팀장은 김 씨의 기대 수익률을 높인 뒤 다시 와이즈 플랜을 가동해 새로운 자산 배분안을 제안했다.

이를 토대로 김씨는 만기가 얼마 남지 않은 해외 펀드를 제외한 해외 이머징 주식형 펀드 일부를 해지하고 만기가 돌아오는 예금 2000만원과 해지한 펀드 자금을 합쳐 국내 주식형 펀드와 채권형 펀드에 가입키로 했다. 이 팀장은 김씨의 투자성향을 고려해 위험 등급,펀드 규모,그동안의 수익률,최근 판매 동향 등을 감안한 구체적인 상품을 추천해줬다.

이 팀장은 이와 함께 김씨에게 감내할 수 있는 손실 한도와 자산군별 투자 비중 한도를 설정할 것을 요청했다. 김씨는 목표 수익률은 10% 초과,손실 한도는 5% 초과,주식형 자산의 투자 비중은 지금보다 15% 높아졌을 때 다시 상담을 받아 자산포트폴리오를 재배분하겠다고 말했다. 목표 수익률이나 손실 한도,자산군 비중이 초과되지 않더라도 3개월마다 한 번씩 자산 배분에 대한 상담을 진행하기로 했다.

이 팀장은 이 같은 내용을 와이즈 플랜에 등록했다. 와이즈 플랜은 등록된 목표 수치에 얼마나 도달했는지 여부를 매일 체크해 관리하고 한도 초과 시 자동으로 이 팀장에게 통보하게 된다. 이 팀장은 이를 토대로 향후 재무상담을 진행하게 된다.

이 팀장은 상담 내용을 보고서로 출력해 다시 한번 김씨에게 확인했다. 김씨가 받은 보고서는 △투자자 정보 분석 결과표 △자산 현황 보고서 △포트폴리오 제안서 등 3가지였다. 상담 시작부터 보고서를 받는 데까지 걸린 시간은 40분이었다.

김씨는 "투자성향에 맞게 분산 투자를 하면서 향후 목표 수익률이 도달한 시점에서 수익을 실현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손실 한도를 넘어섰을 때 자산을 재설계할 수 있어 좋다"며 "특히 계속 보유해야 할 상품과 새로 가입할 만한 상품을 알려줘 큰 도움이 됐다"고 말했다.

김씨가 받은 재무설계 상담은 원래 PB고객들에게만 제공해왔던 종합 자산관리 서비스였다. 국민은행은 와이즈 플랜을 전 영업점에 확대 적용해 모든 고객들이 똑같은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했다. 실제 상담은 간편(10분) 표준(40분) 상세(2~3시간) 등 3가지 유형이 있다. 김씨가 받은 상담은 '표준'이었다. 고객의 요구 수준이나 영업점 환경에 맞춰 적절한 상담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것이 국민은행의 설명이다. 서비스 이용료는 무료다.

와이즈 플랜은 은퇴설계를 통해 미래 재무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결혼 자금이나 자녀 교육 비용 등 목적 자금에 대한 설계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이 밖에도 세무 상속 부동산 설계 등에 대한 전문적인 서비스도 받을 수 있다.

국민은행 관계자는 "자본시장법 시행 등 금융환경 변화에 맞춰 고객들의 체계적인 자산 관리를 지원하기 위해 시스템을 개발했다"고 말했다.

강동균 기자 kd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