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투자협회는 100억원 미만의 '자투리펀드' 청산을 서두르고 있다. 자투리펀드가 난립해 수익률이 낮아지고 운용비용 부담만 커진다는 지적에 따른 조치다.

4일 업계에 따르면 금융투자협회는 자투리펀드 청산을 위한 태스크포스를 구성한 것은 물론 이들 펀드가 정리되지 않고 방치되고 있는 원인 분석과 대책 마련을 위해 외부기관에 연구용역을 줬다.

협회는 일단 설정 잔액이 100억원 미만인 펀드의 퇴출을 유도하기로 방향을 정했다. 현재 자본시장법은 펀드 운용의 효율성을 감안해 설정 잔액 100억원 미만 상태가 1개월 이상 지속되는 펀드는 운용사의 판단에 따라 청산할 수 있도록 규정하고 있다.

하지만 협회는 이에 얽매이지 않고 용역 결과나 테스크포스의 진단 결과에 따라 청산기준이 더 강화될 수 있다고 밝혔다. 협회 김철배 이사는 "동일한 기준을 유형이 다른 펀드에 똑같이 적용하는 것은 무리가 있을 수도 있다"며 "유형별로 다른 기준을 적용하는 것도 검토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예컨대 주식형펀드는 100억원 미만이 기준이 될 수 있지만,운용 규모가 이보다 큰 채권형펀드는 더 높은 금액을 하한선으로 설정하는 식이다.

자본시장법 시행으로 자투리펀드를 재등록하지 않는 방식으로 자연 소멸시키는 방안도 최근 운용업계의 자율결의로 시도됐지만 펀드 판매사들의 소극적인 태도로 사실상 물건너갔다.

한국투신운용의 경우 오는 8월까지 179개의 자투리펀드를 정리할 계획이지만,관계사인 한국증권에서만 판매하는 펀드에 국한된 얘기다. 관계사가 아닌 다른 판매사와는 협의를 해나갈 예정이다.

협회의 용역을 진행하고 있는 정순섭 서울대 법대 교수는 "외국 제도를 중심으로 펀드 퇴출방안을 짜고 있다"며 "이르면 다음 달 중에 대략적인 윤곽을 잡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