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 영천시 소재의 맥섬석GM㈜(회장 곽성근 www.macsumsuk.co.kr)은 원적외선 방사 세라믹을 이용해 의료 · 환경 · 웰빙 관련 제품을 전문적으로 제조 및 유통하는 기업으로 특히 원적외선 방사량이 많은 '맥섬석(맥반석과 각섬석의 합성어)'을 활용해 의료기,친환경 소재,기능성 생활제품 등 약 200가지의 제품을 선보이고 있다.

지난 24년간 축적된 기술력은 타의 추종을 불허한다. 특허와 실용신안을 포함한 기술자산은 무려 70여 건에 달할 정도. 수상 부분도 2006년 발명의 날에 은탑산업훈장을,올 3월 제36회 상공의 날에 지식경제부 장관상을 수상했다. 지난해에는 맥섬석 온열의료기가 경상북도로부터 수출공동브랜드인 '프라이드(Pride) 상품' 인증을 받기도 했다.

이 같은 기술력에도 불구하고 지난해 3월에는 모 방송 프로그램이 맥섬석 효과에 대해 검증되지 않은 실험결과를 일방적으로 보도하는 불미스런 일을 겪기도 했다. 결국 1년이 가까운 시간 동안 해당방송사와 항소심까지 가는 긴 법적싸움을 했고,결국 승소하면서 2008년 7월과 이달에 두 차례에 걸친 반론보도를 이끌어냈다.

맥섬석GM㈜은 현재 기능성 소금 사업과 세라믹 침대 사업을 준비하며 사업 다각화를 꾀하고 있다. 기능성 소금은 일명 '원적외선 소금'으로 미네랄이 다량 함유된 천일염을 맥섬석으로 만든 소성 설비를 통해 약 900℃에서 구워 생산한다. 곽 회장은 "원적외선 소금 자체가 음식 맛을 좋게 하는 조미염이 된다"며 "이 제품을 통해 앞으로 화학조미료를 쓰지 않는 식문화를 전파하고 싶다"고 말했다. 세라믹 침대는 옛 온돌문화에 첨단 세라믹스 기술을 접목하여 제품화한 것. 기존의 돌침대,흙침대를 잇는 차세대 제품으로 올 하반기부터 본격적으로 사업을 전개할 계획이다.

최규술 기자 kyusul@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