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 기아자동차그룹이 올해 4000명을 신규 채용한다. 이와 함께 사회적 일자리를 만들기 위해 장애인 보조기구를 전문으로 생산하는 별도 기업을 설립키로 했다.

현대 · 기아차는 22일 서울 양재동 본사에서 '2009 그룹 사회책임위원회'를 열어 4000명 신규 채용을 골자로 한 일자리 창출 종합계획을 발표했다. 자동차산업이 불황이지만,청년실업 문제를 완화하기 위해 예년 수준의 채용을 유지한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현대 · 기아차는 글로벌 인재양성 계획에 따라 지난 2월 300명의 대학생 인턴을 모집한 데 이어 조만간 1000명을 더 뽑기로 했다. 작년과 같이 대학생 1000명을 따로 선발해 '해피무브 청년봉사단'이란 이름으로 인도 중국 등 개발도상국에 파견하기로 했다. 우선 오는 27일부터 하계방학 파견인원 500명에 대한 모집에 나선다. 향후 3년간 100명 규모의 글로벌 인턴제도도 병행 시행할 계획이다.

현대 · 기아차는 또 장애인 보조기구를 전문적으로 개발하는 한편 생산 및 판매,사후관리까지 맡을 '이지무브'(가칭)를 설립키로 했다. 이 회사를 통해 청년층에 양질의 일자리를 제공하는 것은 물론 사회적 취약계층인 장애인들을 실질적으로 도울 보조기구를 대거 생산, 사회 공헌을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현대 · 기아차는 이같은 취지를 그룹경영 전반에 확산시키고 임직원들에게 공유시키기 위한 사회책임헌장도 제정,발표했다. 기업시민으로서 사회적 책임을 강화하겠다는 게 새로 제정한 헌장의 취지다. 골자는 △임직원 자아실현 및 협력사와 상생관계 구축 △주주가치 제고 및 고객감동 전달 △글로벌 시민사회 일원으로 인류공영에 기여 등이다.

현대 · 기아차는 내년에 '그룹 사회책임 비전 2020'을 내놓기로 하고 이를 위한 준비작업에 착수했다. 우선 전 임직원들이 자신만의 위기극복 과정을 직접 저술하는 프로젝트를 전개하고 한국 자동차산업의 역사를 정리하기로 했다.

그룹 관계자는 "작년 4월 사회책임경영을 선언한 지 1주년을 맞았다"며 "글로벌 경제위기를 맞아 기업과 사회가 동반 성장하기 위해선 기업 책무를 다해야 한다는 차원에서 사회책임헌장을 만들었다"고 설명했다.

조재길 기자 road@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