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임금.노조활동도 부담..맥주회사 신설방안도 검토

롯데그룹은 오비맥주 인수대금이 2조 원을 넘으면 인수할 의사가 없음을 분명히 했다.

롯데그룹 고위관계자는 14일 오비맥주의 적정 인수금액을 묻는 질문에 "2조 원을 넘으면 곤란하지 않겠느냐"며 오비맥주 최대주주인 AB인베브사가 제시한 2조5천억~3조 원의 매각 대금에 부정적인 입장을 밝혔다.

매각작업이 진행 중인 오비맥주의 향방이 갈수록 불투명해지고 있는 가운데 유력한 인수후보였던 롯데그룹이 인수금액의 윤곽을 내비친 것이어서 주목된다.

특히 최근 국내외 사모펀드들이 참여한 오비맥주 입찰이 진척을 보이지 않고 있는 상황이어서 입찰에 참여하지 않은 롯데의 움직임에 업계가 비상한 관심을 보이고 있다.

이 관계자는 또 "오비맥주 직원들의 평균 임금이 8천만원이 넘는다는 사실을 알고 깜짝 놀랐다"면서 최근 임금인상을 요구하고 있는 노조에 대해서도 부정적인 입장을 내비쳤다.

그는 또 "(국내 맥주 시장) 경쟁상황을 봐서 독자적인 맥주회사 신설방안도 검토중"이라고 말했다.

지나치게 많은 인수금액, 직원들의 고임금 등 오비맥주를 인수하기에 부정적인 부분이 많다는 설명이다.

롯데는 그러나 여전히 오비맥주 매각작업을 예의주시하고 있어 오비맥주를 완전히 포기하고 있는 것은 아닌 것으로 보인다.

(서울연합뉴스) 이정내 기자 jnle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