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이 장거리 로켓을 발사대에 장착한 것으로 확인됨으로써 결국 미사일 발사를 강행할 가능성이 높아졌다. 앞으로 연료주입 과정만 남겨놓은 단계로 발사 초읽기에 들어간 것이나 다름없기 때문이다. 국제사회의 거듭된 제재 경고와 우려 표명에도 불구하고 끝내 미사일을 발사하려는 북한의 무모한 도발(挑發)이 과연 어떤 결과를 가져올지 참으로 걱정이다.

그들은 인공위성이라고 주장하고 있지만,인공위성이냐 미사일이냐를 따지는 것은 무의미한 일이다. 발사체에 차이가 없고,그 자체가 주변국 안보에 실체적인 위협이 될 수밖에 없는 까닭이다.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 1718호를 정면으로 위반하는 일임은 두말할 필요도 없다.

우리 정부와 군당국이 미사일 발사 중단 촉구 성명 발표와 함께 즉각 미사일태스크포스 등 위기조치반을 가동하고,이지스 구축함인 세종대왕함을 동해로 급파해 북의 미사일 발사를 추적 탐지토록 할 것으로 알려지는 등 긴박하게 움직이고 있는 것은 당연한 대응이다. 클린턴 미국 국무장관도 지난 25일 북한의 미사일 발사를 '도발적인 행동'으로 규정하고,유엔에서 문제 삼겠다고 경고했다.

북이 미사일 발사를 강행할 경우 유엔결의안 위반인 만큼 제재 논의가 불가피하고,북한은 또다시 대남 강경조치로 맞섬으로써 긴장만 더욱 고조될 가능성이 높다. 북핵문제 해결을 위한 6자회담도 교착 상태에 빠질 수밖에 없다.

결국 북은 또다시 고립을 자초하고 국제사회의 제재로 경제난만 심화시킬 뿐이다. 미국과의 관계 정상화도 갈수록 멀어지게 됨은 두말할 필요도 없다. 거듭 강조하지만 북은 동북아 평화와 안정을 위협하는 미사일 발사 계획을 지금이라도 중단하지 않으면 안된다.

북이 끝내 미사일 발사를 강행하는 수순에 들어간 만큼,우리 정부는 발사 이후의 대응책에 만전(萬全)을 기하지 않으면 안된다. 대북제재와 관련해 미국 일본은 물론,중국 러시아 등 다른 6자회담 참가국들과의 견고한 공조체제 확립이 급선무다. 이들 나라 모두 북의 미사일 발사가 동북아 평화에 악영향을 줄 것이라는 점에는 공감하면서도,제재 문제를 놓고는 한 · 미 · 일과 중 · 러 간에 다소 이견이 없지 않다는 점에서 더욱 그렇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