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일 춘분절 연휴 마케팅 총력

국내 유통업계와 호텔들이 일본의 공휴일인 춘분절(20일)을 맞아 한국을 찾는 일본인 관광객을 상대로 마케팅에 열을 올리고 있다.

엔화 강세속에 모처럼 춘분절 연휴(20-22일)를 맞아 한국으로 건너오는 일본인을 대상으로 다양한 판촉 활동을 벌여 이들의 지갑을 열겠다는 전략이다.

◇ 백화점들 일본인 맞춤 마케팅

17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신세계백화점은 31일까지 조선호텔 등 주변 호텔들과 제휴해 일본 관광객들이 투숙하면 신세계 백화점 본점 쇼핑 가이드북, 일본인들이 선호하는 김, 김치, 화장품 등 12개 품목의 할인 쿠폰을 증정한다.

계열사인 조선호텔에 투숙한 일본인 관광객에게는 신세계백화점 본점 식당가에서 이용할 수 있는 5천원 할인 쿠폰을 준다.

또 22일까지 50만-100만원이상 구매고객을 대상으로 자기세트 또는 자개 보석함을 증정한다.

신세계백화점 본점 1층 아트리움에는 인사동 기프트숍과 제휴해 '인사동 기프트 숍'을 설치하고 찻잔 등 다양한 전통 선물을 저렴한 가격에 판매한다.

11층에 있는 스카이파크에는 '한국문화 체험관'을 설치하고 한국 전통놀이인 투우던지기, 윷놀이, 전통차 시음 등 다양한 이벤트를 펼친다.

이외에도 명동, 남대문시장 등 일본인이 자주 찾는 음식점 및 명소에는 일본인을 위한 각종 안내전단을 비치할 예정이다.

서울 소공동에 있는 롯데백화점 본점도 일본 춘분절 연휴로 일본 관광객이 늘어날 것에 대비해 다양한 판촉 프로그램을 준비했다.

한국 관광 안내 전문 사이트인 '서울 나비' 사이트를 통해 일본 관광객들에게 가공식품, 젓갈, 반찬, 김, 장류 등 일본인 선호 식품에 대해 10% 할인쿠폰을 제공하고 있다.

또 17일부터 22일까지 5만원 이상 구매고객에 대해 사은품으로 꿀, 오미자차 등을 준다.

특히 명품, 화장품, 식품 등 일본인들이 선호하는 상품들에 대한 일본어 안내 브로슈어를 비치하고, 이들의 쇼핑 편의를 위해 전문 통역사를 5명으로 늘리는 등 일본인에 대한 서비스를 강화하고 있다.

또 롯데백화점 본점 1층 컨시어즈 데스크에는 외국인 상대로 세금을 환급받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TAX FREE Shopping'데스크를 운영하고 있다.

현대백화점도 본점과 무역센터점에서 외국인 관광객을 겨냥해 중국어, 일본어, 영어로 안내방송 하고 있다.

특히 지난 13일부터 인천공항과 도심공항을 오가는 공항리무진 8개 노선에 현대백화점 안내 브로슈어를 비치하고 있다.

브로슈어는 현대백화점 안내는 물론 명품 브랜드를 소개하고, 구매 사은품(김, 정관장, 커피잔 세트, 상품권)과 방문 기념품(전통인형 휴대전화 고리)을 알리고 있다.

브로슈어 속에는 무료 커피 시음권, 셔틀버스 할인권, 안내지도 등을 넣었다.

구매 금액에 따라 별도의 사은품을 주는 외국인 전용 마일리지 카드도 적극 알리고 있다.

◇호텔들도 특별한 손님맞이

호텔들은 이번 춘분절 연휴가 올해 `일본인 장사'의 정점으로 보고 만반의 준비를 했다.

일본인들의 쇼핑 동선에 가까운 시내 호텔들은 이 기간 예약률이 100%에 육박하고 있다.

롯데호텔은 19∼22일 객실이 이미 지난달에 대부분 일본 관광객들로 만석이 됐다.

롯데호텔은 일본인 여성 고객만을 위해 `레이디스 패키지'를 준비했다.

일본인이 좋아하는 자쿠지 욕조와 한류스타 배용준의 크리스탈 장식용품 세트 등이 배치됐다.

롯데호텔은 22∼23일 일본 엔카의 거장인 이츠키 히로시 디너쇼도 개최한다.

엔화로 1만6천엔이면 볼 수 있다.

리츠칼튼호텔은 춘분절 연휴 객실의 절반가량을 채운 일본인에게 욕조가 달린 트윈룸을 제공하는 한편 시내 맛집 지도를 일본어로 별도로 제작, 제공한다.

그랜드하얏트호텔은 `코리안 스크럽 마사지'(때밀이 마사지)를 이용하는 시간에 따라 인삼 비누와 인삼 오일 등을 증정하고, 서울프라자호텔도 메디컬 프로그램이 가미된 스파 서비스를 제공한다.

웨스틴조선호텔은 이 기간 투숙하는 일본인에게 신세계백화점 할인 쿠폰을 주고, 노보텔앰배서더강남호텔은 벚꽃을 테마로 한 `체리 블러섬 패키지'를 준비했다.

(서울연합뉴스) 이정내 이동경 기자 jnlee@yna.co.krhopema@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