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본시장법이 시행되면서 마련된 투자권유준칙은 투자자들의 투자 성향을 5단계로 구분했다.

이 중 가장 적극적이라고 할 수 있는 공격투자형 투자자는 시장 평균수익률을 훨씬 넘어서는 높은 수준의 투자 수익을 추구하며,이를 위해 자산가치의 변동에 따른 손실위험을 적극적으로 수용하는 투자성향을 갖는다.

따라서 공격투자형 투자자의 경우에는 위험 수준에 따라 구분된 5개 등급의 펀드 모두에 투자할 수 있다.

이런 까닭에 공격투자형 투자자에게는 주로 국내와 해외주식펀드 등이 추천되고 있으며,금이나 원유에 투자하는 실물펀드에 대한 투자 권유도 이뤄지고 있다.

이러한 상품들은 투자 자산의 변동 위험 뿐 아니라 환위험에 노출되기도 한다. 그러나 투자자들의 상품 선택이 개별 상품에만 초점을 맞춰 이루어지게 된다면 예상치 못한 큰 위험에 직면하는 경우가 생길 수 있다는 점을 유의할 필요가 있다.

이러한 상황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공격투자형 투자자라 하더라도 반드시 지켜야 하는 투자 원칙이 있다. 기본적으로는 장기 투자가 가능한 자금을 활용해야 한다. 고수익 고위험 상품일수록 변동성은 클 수밖에 없고,이로 인해 자금이 필요한 시점에 환매를 못하거나 큰 손실을 보고 환매해야 하는 경우가 생길 수 있다.

장기 투자가 가능한 여유 자금을 활용하는 경우에는 이를 방지할 수도 있으며 투자 성과를 극대화하는 데 기여할 수도 있을 것이다.

또 다른 투자 원칙으로는 투자 대상,시기 등에 분산을 해야 한다는 점이다. 분산 투자는 단순히 가입 펀드의 개수가 많다고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다.

실질적인 분산 효과가 발생할 수 있도록 투자 대상이 서로 다른 특성을 가진 자산이어야 하며,적절한 현금 자산을 활용해 투자 시기도 분산하는 것이 좋다. 추가적으로 생각해볼 수 있는 방법은 위험 등급이 낮은 상품을 적절히 활용하는 것이다. 공격투자형 투자자라 하더라도 금융자산의 100%를 초고위험상품으로만 구성하는 것은 합리적이지 못한 투자 방법이다.

일정 수준의 안전 자산을 활용해 포트폴리오의 효율성을 높여줄 필요가 있으며 이를 위해서는 ELF(주가지수연계펀드)나 혼합형 상품 등에 대한 관심도 꾸준히 필요할 것이다.

공격투자형 투자자의 경우는 높은 수익을 추구하기 위해 위험을 감수할 수 있는 투자자이지만,다양한 방법을 통해 피할 수 있는 위험을 일부러 부담할 필요는 없을 것이다.

지나치게 개별 상품에 초점을 맞춰서 투자하다 보면 큰 그림의 투자전략을 망각하기 쉽고 이는 투자의 실패로 이어질 수도 있을 것이다. 공격투자형 투자자에게도 위험 관리가 필요하다는 사실을 잊지 말아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