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밥용 햇반''컵스파게티''초콜릿 맛밤''DIY(집에서 직접 해먹는) 만두세트''유기농 아기 간식만들기 세트'….

CJ제일제당이 사내 인트라넷을 통해 그룹 임직원뿐 아니라 가족,지인들까지 포함해 공모한 '히트상품 아이디어 제안방'에 올라온 이색 아이디어들이다. 제안방에는 최근 한 달간 톡톡 튀는 300여가지 신제품 아이디어가 올라왔다.

우선 대표 히트상품인 '햇반'의 김밥용 버전을 내놓자는 아이디어가 눈길을 끈다. 초보 주부들이 집에서 김밥을 만들 때 밥 짓기가 쉽지 않은 점을 감안,김밥에 적합한 햇반을 내놓자는 것.여기에 깨,소금 등 기본 간을 맞춘 양념을 패키지로 상품화한다는 아이디어다.

불황일수록 매운 음식이 잘 팔린다는 점에 착안,'초(超) 매운 음식 시리즈' 제안도 나왔다. 이미 낙지덮밥소스 등 매운 제품이 있지만 더욱 매운 맛으로 소비자의 관심을 끌자는 취지다. 또 밀가루에 시금치 당근 단호박 부추 등의 분말을 넣은 '건강밀가루'나 나들이용 '컵스파게티'도 상용화가 가능한 아이디어들이다.

CJ제일제당은 오는 19일까지 아이디어를 선별해 23~27일 워크숍을 갖고,다음 달부터 사업화 심의에 들어간다. 심의를 통과한 제안자에겐 100만원의 포상금이 주어진다. 전성곤 CJ제일제당 과장은 "이번 공모전은 단순히 아이디어 제안만 받는 게 아니라 실제 제품 생산 · 판매를 위한 것"이라며 "불황 극복에 동참하려는 직원들의 열기가 뜨겁다"고 말했다.

김진수 기자 tru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