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 개발된 동맥경화 치료제(A-002)가 상당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임상시험 결과 밝혀졌다.

미국 미시간 대학 의과대학 심혈관전문의 로버트 로젠슨 박사는 동맥경화를 촉진하는 효소인 분비성 포스포리파제A2(sPLA2)의 활동을 억제하는 신약이 개발돼 2상 임상시험에서 효과가 확인되었다고 밝힌 것으로 헬스데이 뉴스가 20일 보도했다.

이 신약은 이 효소계열에 속하는 10개 그룹 중 동맥경화 병변 부위에서 대량으로 발견되는 3개 그룹에 작용한다고 로젠슨 박사는 밝혔다.

연구팀은 임상시험에 참가한 환자 393명을 5그룹으로 나누어 4그룹에겐 이 신약을 매일 두 번씩 8주동안 각각 50mg, 100mg, 250mg, 500mg씩 투여하고 나머지 한 그룹에겐 위약을 준 결과 신약그룹은 전체적으로 문제의 효소가 평균 87%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대조군은 5%밖에 줄지 않았다.

효소의 감소는 신약 투여량에 따라 차이가 나타나 50mg그룹은 69%, 500mg 그룹은 96% 줄었다.

이밖에 신약그룹은 악성콜레스테롤인 저밀도지단백(LDL)이 8% 줄었지만 대조군은 1%에 그쳤다.

신약그룹은 염증표지 단백질인 C-반응성 단백질(CRP)도 56% 감소되었다.

이에 비해 대조군은 25% 줄었다.

이 결과는 동맥경화 촉진 효소의 활동을 억제하면 혈중지질, LDL, 염증표지 단백질에 변화가 온다는 사실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로젠슨 박사는 말했다.

이 임상시험 결과는 영국의 의학전문지 '랜싯(Lancet)' 최신호에 발표되었다.

(서울연합뉴스) 한성간 기자 skhan@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