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품 대금을 받지 못해 자금난에 빠진 쌍용자동차 협력업체들이 쌍용차 법정관리인에게 긴급 자금 지원을 요청했다. 쌍용차 협력사 모임인 협동회와 이유일 박영태 쌍용차 공동관리인 및 쌍용차 경영진은 11일 서울 쌍용차 본사에서 간담회를 갖고 협력업체 지원 방안 등을 논의했다. 1300여개 협력업체들은 쌍용차의 법정관리 신청으로 지난달 29일 만기 어음 결제 대금을 받지 못한 데다 작년 12월부터 납품 대금을 받지 못해 심각한 자금난에 처했다. 여기에 거래 업체에 자체적으로 발행한 어음 만기가 줄줄이 다가오면서 쌍용차 부품 협력사들의 도미노식 부도 위기가 확산되고 있다.

최병훈 협동회 사무총장은 "산업은행이 최소 1000억원 이상의 운영자금을 쌍용차에 지원해야 쌍용차와 협력사가 생존할 수 있다"며 "쌍용차가 담보 여력을 갖추고 있는 만큼 산업은행 등 금융권에서 긴급 자금을 빌려 어음 만기가 도래하는 협력사를 도와줘야 한다"고 말했다.

이날 협력사와 쌍용차 법정관리인은 최소한 월 5000대 이상을 생산 · 판매해야 생존 가능하다는 점을 공동으로 인식하고 9월 출시 예정인 신차 C200의 생산도 차질 없이 진행할 것을 합의했다. 쌍용차 측은 이 같은 내용과 강도 높은 구조조정 계획을 담은 회생안을 준비 중이라고 밝혔다.

김미희 기자 iciici@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