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생 개시 절차(법정관리)에 들어간 쌍용자동차의 1차 협력업체 한 곳이 처음으로 부도를 맞았다. 이에 따라 자금난을 겪어온 쌍용차 협력업체들의 연쇄부도 우려가 현실화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10일 쌍용차 및 은행권에 따르면 대구에 있는 연 매출 80억원 규모의 D사는 거래업체에 발행한 5억6000여만원의 어음 대금을 결제하지 못해 이날 밤 최종 부도 처리된 것으로 알려졌다. 플라스틱 내장재를 납품해온 이 업체는 주거래은행인 우리은행에 만기 연장 등을 요청했으나 받아들여지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D업체 관계자는 "쌍용차로부터 받은 지난 1월29일자 만기 어음을 가까스로 막은 지 얼마 되지 않아 우리 회사가 자체적으로 발행한 어음 만기가 돌아와 자금 압박을 견디지 못했다"며 "지난 12월부터 쌍용차 납품대금을 한푼도 못 받아 어음 결제 대금은 물론 운용자금까지 바닥난 상태"라고 말했다.

쌍용차는 부품조달 차질에 따른 공장가동 중단에 대비해 프라스틱 금형 등을 다른 협력업체로 이관한 상태다. 최상진 상무는 "협력사 한 곳의 부도 가능성을 미리 파악해 플라스틱 금형 등을 다른 회사로 넘겨 부품을 생산토록 했기 때문에 공장가동엔 문제가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1300여개 부품사들의 자금난이 날로 심각해지고 있어 조만간 몇몇 업체의 추가 부도에 이어 쌍용차 생산 차질이 불가피 할 것이라는 우려가 확산되고 있다. 쌍용차 납품업체 모임인 협동회 사무총장을 맡고 있는 네오텍 최병훈 사장은 "이번 주 내 부도 처리되는 업체가 2~3곳 정도 더 나올 것"이라며 "작년 12월부터 납품 대금이 밀려있는 데다 신차 C200용 부품 개발비도 못 받은 상태라 자금난이 심각하다"고 말했다. 그는 쌍용차 협력사 부도로 부품 공급이 이뤄지지 못하면 공장 가동이 불가능하다고 강조했다.

평택=김미희 기자 iciici@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