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경닷컴] “외부 전문의를 영입해 고난이도 중증질환 분야로 특성화하고 병실을 확장해 빅5 의료원으로 진입하겠다”

1일 취임한 하권익 중앙대학교 의무부총장겸 의료원장은 10일 흑석동 중앙대병원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내부 직원들이 주인의식을 갖도록하는 의식 개혁 작업을 우선적으로 진행한 후 이를 바탕으로 중앙대의료원의 제2 도약을 이루겠다”고 밝혔다.그는 “국내 5대 대학병원에 들려면 무엇보다 병원 직원 모두가 변해야 한다”며 “재단에서 나 같은 외부인사를 영입해 많은 권한을 준 것도 변화를 이끌 것을 주문한 것”이라고 말했다.특히 그는 “연구와 교육도 중요하지만 환자를 잘 보지 못하면 병원은 끝이다”고 강조했다.

하 원장은 또 “성균관대학과 삼성의료원이 지금과 같은 위치에 오른 것은 삼성재단의 지원이 있었기 때문”이라며 “중앙대를 두산그룹에서 인수한 만큼 내적인 변화가 이루어진다면 적절한 투자를 요청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하 원장은 흑석동 중앙대학교병원을 뇌와 심장,암 등 고난이도 중증질환 분야로 전문화하고 중앙대 용산병원은 척추·관절과 응급의학분야를 보다 강화한다는 경영전략을 제시했다.병원측은 이를 위해 5명의 의사를 영입할 계획이며 전문센터 개소와 병실확보를 위해 오는 5월부터 병원 증축공사에 들어갈 예정이다.
하남시에 건설될 중앙대 캠퍼스에 제3병원이 설립되는가에 대한 질문에 그는 “확정된 것은 아니지만 연구소와 함께 지금보다 훨씬 큰 규모의 병원이 만들어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답했다.

하 원장은 1963년 서울대 의대를 졸업한 후 우리나라 스포츠 의학을 개척한 대표적인 인물로 대한정형외과학회장,대한스포츠의학회장 등을 지냈다.특히 삼성서울병원 2~3대 원장,서울보훈병원원장,을지대 의무부총장 겸 의료원장을 역임하면서 전문 병원경영인으로서 능력을 인정받았다.

황경남 기자 knhwa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