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확실한 환경 변화에 맞서 창의적인 대안을 마련하고 적극적으로 변화를 주도해 가는 기업만이 성장할 수 있다. "

허동수 GS칼텍스 회장(사진)은 20일 사보에 기고한 CEO 메시지를 통해 "국내외 경기침체 등 회사를 둘러싼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선 기존 상식에서 벗어난 끊임없는 발상의 전환이 필요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허 회장은 "지금까지는 외부환경을 주어진 것으로 보고 기업 운영상의 효율만 추구하면 경쟁력을 가진 기업으로 평가받을 수 있었지만 이제는 상황이 달라졌다"며 "모든 임직원들이 주어진 업무 영역에서 창의적 사고를 발휘해 회사 외부의 경영환경 변화에 스스로 대처해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불안한 국내외 경제상황과 관련,"우리에게 닥친 위기에 대해 우려를 나타내는 것은 당연하지만 자칫 이 같은 우려가 지나쳐 패배의식에 빠진다면 회사는 물론 개인에게 아무런 도움도 되지 않는다"며 "합리적인 판단과 분석을 통해 적극적인 대응책을 제시하는 능동적인 자세가 필요한 때"라고 지적했다.

허 회장은 "현재의 위기를 극복해 나가려면 전 임직원이 하나가 돼 위기에 당당히 맞서나간다는 굳은 마음자세를 가져야 한다"며 "업무 추진 과정에서 불필요한 비용 지출을 최대한 줄이고 원가절감,공정개선 등 경영혁신 활동을 지속적으로 벌여 수익성을 높여나가야 한다"고 주문했다.

이정호 기자 dolph@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