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유재 서울대 경영대 교수는 소비자행동과 고객만족,서비스 분야에서 최고의 석학으로 알려져 있다.

1982년 서울대학교 경영학과를 졸업하고 1987년 미국 스탠퍼드대학교에서 한국인으로는 처음으로 경영학 박사학위를 취득한 이 교수는 지금까지 마케팅연구저널(JMR),소비자연구저널(JCR) 등 국내외 저명 학술지에 130여편의 논문을 발표했다.

마케팅의 중요한 연구방법론인 구조등식모형과 고객만족에 대한 논문은 국제 학술지에서 빈번하게 인용되고 있으며 2003년 마케팅과학회지에 발표한 고객보상프로그램에 대한 논문은 이론적으로나 실무적으로도 유익하다는 평가를 받으며 2년간 가장 많이 다운로드 되는 논문 '톱10'에 올랐다.

이 교수는 또 한국서비스품질지수(KS-SQI),서울시 서비스지수(SSI) 등을 개발해 한국 실정에 맞는 서비스 품질평가 모형을 제시했다.

2006년에는 90여개 국내 기업의 7년간 패널데이터를 분석해 고객만족이 기업의 수익성과 가치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밝혔다.

그의 저서 '서비스마케팅'은 서비스 분야 종사자의 필독서이며 최근 저서인 '고객가치를 경영하라'는 고객만족경영을 넘어서 고객가치경영이라는 새 지평을 열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현재 한국소비자학회 회장,마케팅학회 부회장을 맡고 있는 이 교수는 아시아 학자로는 처음으로 서비스 분야의 저명한 SSCI 국제학술지 서비스산업저널(Service Industries Journal)의 편집위원장으로 위촉됐다.

하나은행과 이수페타시스의 사외이사,한국소비자원의 비상임이사 등도 겸직하고 있다.

최진석 기자 iskr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