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기훈의 어휘 끝!] 4. Words in Context (2)

잠시 어휘에서 벗어난 이야기를 하나 한 뒤 시작하자.


필자가 영어를 강의하면서 늘 학생들에게 강조하는 내용이 있다.


평소에 다양한 종류의 책이나 각종 텍스트를 많이 접하여 풍부한 상식을 쌓으라는 것이다.


그 이유는 물론 7차 교육 과정에서 각 과목을 통합하는 종합적인 학문 능력과 지식을 강조해서이기도 하지만,단순히 영어 하나만을 떼어놓고 보아도 풍부한 상식을 가진 학생이 그렇지 못한 학생보다 훨씬 더 유리하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요즘 큰 논쟁거리(hot potato)가 되고 있는 생명 공학과 관련된 지문이 나올 경우 평소에 그 쪽 분야에 관심과 상식이 많은 학생은 술술 문장을 읽어나갈 수 있는 반면,비록 앞의 학생과 동일한 수준의 영어 능력을 가지고 있다 해도 그 쪽에 문외한인 학생은 생소한 용어나 내용으로 인해 훨씬 어렵게 느끼게 될 것이기 때문이다.


문맥을 통해 어휘를 이해하는 방식에 있어서 이러한 상식의 동원은 매우 강력한 무기가 될 수 있다.


결국 영어 어휘라는 것도 수많은 지식을 포장한 언어의 일부분이므로 풍부한 상식과 합리적인 사고,정상적인 글의 흐름을 감안한다면 훨씬 수월하게 정복할 수 있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지난 시간에 이어 문맥을 통해 어휘를 학습하는 방법을 살펴보자.


③ 상식을 동원하라


다음 문장을 보며 acupuncture의 뜻을 추측해 보자.


Acupuncture involves inserting thin needles into the body and has been part of Chinese medicine since ancient times.


Acupuncture가 쉬운 단어는 아니지만 '신체에 가느다란 바늘을 집어넣는 것이며 고대 이후로 한의학의 일부가 되어왔다'는 뒤의 내용을 참고할 때 침술을 의미한다는 것은 상식을 통해 알 수 있을 것이다.


한 문장을 더 살펴보도록 하자.


When the glaciers thawed after the last ice age, the five Great Lakes of North America were formed.


이 문장에서 쓰인 동사 thaw 역시 고교 수준을 벗어난 어휘이지만 상식을 통해 고교생도 충분히 그 의미를 유추할 수 있다.


빙하기 이후에 빙하들이 thaw 했을 때, 북미의 5대호가 형성되었다는 의미이므로 지구 과학에 상식이 풍부한 학생은 단번에 thaw가 '녹다'는 뜻이라는 것을 알아챌 것이다.


설사 과학적 지식이 없는 학생이라 해도 상식적인 사고력을 동원하면 어렵지 않게 그 뜻을 찾아낼 수 있을 것이다.


④ 풀이해 주는 표현을 찾아라


큰 맥락에서는 앞의 3번과 비슷하지만,3번이 지식에 많이 의존하는 것이라면 지금 다루는 내용은 지식보다는 독해력에 많이 의존한다는 점이 다르다.


문장 속에 특정한 어휘의 뜻을 풀이해 주는 표현이 담겨 있는 경우가 상당히 많다.


특히 어려운 어휘일수록 더욱 그러하니 모르는 단어가 나와도 절대 포기하지 말고 문장 속에서 힌트가 될 수 있는 표현들을 찾는 연습을 하도록 하라.


People build large dams to store water in huge reservoirs. The water in these artificial lakes can irrigate farmland and provide water for cities.


이 문장에서 reservoirs는 뒤의 the water in these artificial lakes라는 어구에서 그 뜻이 풀이되고 있을 뿐 아니라,앞 문장에 있는 물을 store 하는 곳이란 단서와,뒤 문장의 provide water for cities 란 표현을 통해서 저수지라는 것을 충분히 알 수 있다.


Another negative aspect to golf course building is deforestation. Whole forests of trees are being cut down to make room for golf courses.


이 문장의 deforestation의 뜻이 '나무들이 잘려지며 황폐화되는 과정'이라는 것을 발견해 냈다면 오늘 읽은 이 칼럼은 충분히 독자에게 그 역할을 다 했다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


오늘 학습한 내용을 토대로 다음 따옴표로 표시한 어휘의 뜻을 문맥을 통하여 유추해 보자.


① Do you have a little sister who watches 'commercials' on TV and then tries to get your mother to buy every product advertised?


② Before the invention of money, mankind used the 'barter system' of trading objects for objects or services.


③ Everyone in the class must take the mid-term examination to pass the course. No one is 'exempt'.


④ We can't meet in the room tomorrow because another club has reserved it. We shall have to 'convene' somewhere else.


< 정답 >


① 너는 혹시 TV광고를 보고는 선전되는 모든 물건을 사달라고 어머니에게 조르는 여동생이 있니?


② 돈이 발명되기 전에 인류는 물건을 물건과 혹은 노동력과 바꾸는 물물교환 제도를 이용하였다.


③ 학급의 모든 학생은 과정을 통과하기 위해서 중간고사를 치러야 한다. 아무도 면제되지 않는다.


④ 다른 클럽에서 예약했기 때문에 내일 이 방에서 모일 수 없다. 우리는 다른 곳에서 모임을 가져야 할 것이다.


김기훈 대표 cedu@ceduenglish.com


[ 약력 ]


△(전)기준어학원 대표


△(전)고려대 이화여대 성균관대 영어 특강


△(현)메가스터디 외국어영역 대표강사


△(현)㈜쎄듀 대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