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도권 금융회사의 문턱이 다시 높아지고 있다.


은행 및 보험사들이 주택의 담보인정비율을 낮추는 등 가계대출을 억제하고 신용카드사들도 대출서비스를 축소하면서 서민들이 1,2금융권에서 돈을 빌려 쓰기가 어려워지고 있다.


28일 금융계에 따르면 국민 우리 등 시중은행들은 최근 주택담보 대출에 대해서도 개인신용도를 평가해 대출한도와 이자를 달리 적용키로 하는 등 가계대출 심사를 크게 강화했다.


아파트 담보만 있으면 시가평가액의 일정비율 만큼은 무조건 대출해 주던 방식은 이제 어느 은행에서도 찾아볼 수 없게 됐다.


실제 우리은행은 아파트 담보대출 때 개인의 실질소득을 산출해 이자상환 능력을 평가키로 했고, 국민은행도 신용카드 연체 흔적이 있는 고객에 대해선 대출을 억제하고 있다.


이에 따라 이달들어 지난 20일까지 은행권의 가계대출 증가액은 지난달 같은 기간에 비해 23% 이상 줄었다.


지난달 1∼20일중 가계대출 증가액이 5천7백억원을 넘었던 조흥은행은 이달 같은 기간중 1천8백88억원 늘어나는데 그쳤다.


국민은행도 같은 기간중 가계대출 증가액이 8천5백23억원에서 7천7백36억원으로 8백억원 가량 감소했고 제일은행도 50% 가까이 가계대출 증가액이 줄었다.


이처럼 은행들이 가계대출 심사를 까다롭게 하자 은행 대출을 거절당한 일부 고객들은 저축은행이나 신용카드사의 대출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다.


그러나 이들 2금융권 회사도 점차 가계대출을 줄여나가는 추세여서 일부 고객들은 연 70∼80%대의 고리 대금업체로 발길을 돌리고 있다.


차병석.최철규 기자 chabs@hankyung.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