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장균 < 현대경제연구원 연구위원>

최근 국가과학기술위원회는 대통령에게 ''IT기술이 접목된 전통산업의 기술개발 혁신전략''을 보고하였다.

전통산업의 고부가가치화 촉진 및 새로운 성장 동인 창출에 필요한 대책을 마련하기 위함이었다.

그동안 e비즈니스 열풍 속에서 ''굴뚝산업''으로 폄하될만큼 정부정책의 한편에 물러서 있었던 전통산업이 이번 대책으로 IT 기반의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재편되는 계기가 되었으면 한다.

그러나 한가지 지적해야 할 점은 대책 방안이 IT 융합 제품의 기술 개발 측면에 너무 치우쳐 있다는 것이다.

우리 제조업체들은 지금 선진 업체들보다 뒤처져 있는 핵심 기술을 확보해야 하는 상황에서 제품의 전자화,IT화 추세에도 대응해야 하는 절실한 시점에 와 있다.

하지만 현재 인터넷기술을 중심으로 한 IT화 추세는 거기에 더해 새로운 제품과 서비스,특히 제품과 서비스를 복합하여 창출하고 이에 필요한 사업모델을 개발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디지털·지식경제 시대로 접어들면서 수익원천이 제조에서 서비스 부문으로 점차 이동하고 있다.

전통산업의 고부가가치화는 제품기술의 개발뿐만 아니라 동종·이종 업체간의 정보와 지식의 결합을 통한 제품·서비스의 개발,그리고 업무 및 생산 공정의 효율화를 통해서도 달성될 수 있다.

현재 해외 자동차 메이커들은 이에 대응하여 인터넷 기술을 활용한 차량 서비스를 개발하고 있다.

중화학 엔지니어링 업체인 ABB도 디지털 시대에 적합한 첨단 기술뿐만 아니라 효율적인 제조 기법 및 프로세스의 개발 등을 목적으로 ''첨단 기술·e비즈니스 센터''를 설립하였다.

이번에 보고된 대책을 수립·시행하는 과정에서 디지털경제시대에 적합한 새로운 사업 또는 사업 모델을 개발하는 방안이 포함돼야 한다.

한가지 방안은 미래형 사업 모델을 개발하는 가상 제조기업을 구축하는 프로젝트다.

가상기업이란 공통의 사업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참여조직들이 핵심역량을 결집하고,이들 상호간을 정보네트워크로 연결한 임시적인 조직이다.

이 프로젝트로 기존의 기술·제품 개발에서 나아가 업무·생산 프로세스,설비 등을 통합적으로 고려한 개발·운영 능력을 확보할 수 있다.

또한 새로이 개발된 기술이나 정보 시스템과 같은 관리 도구들을 공동활용함으로써 개별 구축에 따른 중복 투자를 배제할 수 있다.

또 하나의 방안은 동종 이종업체의 사업관련 정보를 통합,제품과 서비스가 결합된 인터넷카와 같은 복합제품을 개발하는 프로젝트다.

초고속 정보인프라를 활용,다른나라보다 빨리 새로운 제품·서비스를 개발할 수 있는 환경을 갖고 있다.

포드와 GM은 컨베이어 벨트에 의한 조립생산 방식,사업부제라는 관리방식을 창안하여 성공했으며 지금까지 선도기업 역할을 해오고 있다.

디지털 경제에서도 IT 기술을 응용한 새로운 사업모델을 고안하고 이를 적극 수용하는 국가 기업 사람이 결국 살아남을 것이다.

전통산업의 고부가가치화 실현에 정부 정책도 한몫을 해야 할 것이다.

---------------------------------------------------------------

<> 알림 = 독자의 글을 기다립니다.

* 주소 = 100-791 서울 중구 중림동 441 한국경제신문 편집국 여론독자부

* 전화 = (02)360-4247~8

* 팩스 = (02)360-4350

* 인터넷주소 = reader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