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하경 < 현대택배 사장 hkchoi@hyundaiexpress.com >

"젊은 몸 한 번 날려 조국건설에 던져봐라.우리는 세계 속의 조선 강국을 위해 너같은 사람이 필요하다"

그 분에 대한 첫인상은 그 말과 함께 기억 속에 각인되기 시작했다.

1974년 지금 이맘때였다.

검소하고 소박해 보이는 차림새 너머엔 열정으로 가득찬 눈동자가 빛났다.

기업의 소유주가 한낱 직원을 선발하는 면접에서 회사에 필요한 사람이란 말 대신 조국건설에 필요한 사람이라는 말을 했던 그 순간 내 젊은 피는 끓어올랐다.

그리고 열정을 불태우고자 하는 마음이 뭉클하게 솟아올라 지금까지 27여년을 그때의 정신으로 살고 있다.

삶의 모습을 바꿀 정도로까지 나라경제를 발전시키는 데 큰 힘이 됐던 분이지만 그 분의 평소 모습은 너무나도 소탈하고 자상한 아버지같았다.

언젠가 식사를 하는 자리에서 김치가닥을 손으로 찢으면서 고개를 쳐들고 입안에 찢은 김치를 넣으며 "우리 어릴 적엔 이렇게 먹어야 맛있었다.너희도 그렇게 한 번 먹어봐라"며 소탈하게 웃던 모습이 그 분을 더욱 그리게 되고 간절히 생각나게 한다.

''우리가 사는 길이 나라가 사는 길이다''

그때 우리는 그런 정신으로 살았었고 지금도 그 정신을 변함없이 간직하고 있지만 요즘을 살아가는 젊은 사람들의 철학은 좀 다른 것 같아 아쉬움이 남는다.

그 분은 이제 볼 수 없지만 몸소 보여주고 실천했던 큰 뜻은 내 가슴에 불타오르고 있다.

그것만으로도 그 분을 기억하며 살아가기에 충분할 것 같다.

인생은 길고도 짧은 것이다.

몇 해를 사느냐를 따진다면 대부분의 사람들이 짧게만 느껴지겠지만 어떻게 사느냐를 헤아리면 참으로 많은 일을 할 수 있을 정도로 우리 인생은 긴 것이다.

지금 유난히 그 분이 생각나는 것은 똑같이 주어진 인생을 참으로 부지런하고 치열하게 살아간 한 사람을 떠올리며 앞으로의 삶에 있어서도 항상 긴장하면서 열심히 살고 싶은 바람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