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업정지중인 서울 오렌지신용금고가 제3자에게 넘어갈지 금고업계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올들어 공개매각을 추진한 12개 부실금고 모두 인수자가 나서지 않아 청산에 들어간 것과 달리 오렌지금고는 매각 가능성이 높다는 전망이 나오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이 금고의 매각여부는 잇따라 실시될 해동 등 대형 금고의 공개매각에도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업계는 보고 있다.

서민금융기관의 대표주자인 신용금고업계 재편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는 게 업계관계자들의 분석이다.

인수신청 마감을 하루 앞둔 27일 현재 이 금고에 관심을 갖고 있는 기업과 금융회사는 10여개에 이르고 있다.

기업과 우량 금고에 투자설명자료를 배포하는 등 매각작업을 추진해온 오렌지금고 이강원 기획팀장은 "최근까지 일반기업 금융회사 외국계회사 등 10여곳과 접촉했으며 일부는 상당히 높은 관심을 보였다"고 말했다.

그는 "다만 영업정지 이후 예금보험공사에서 대신 지급한 9백10억원의 예금을 인수하는 측이 한꺼번에 갚아야 한다는 점이 걸림돌로 작용할 수 있다"면서 "가지급금을 3∼4년 동안 나눠 갚을 수 있도록 인수조건을 완화해줄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신용금고업계는 그러나 오렌지금고 인수자가 내야 할 최저출자액은 60억원으로 동아금고(3백13억원)보다 부담이 적은 것으로 보고 있다.

특히 대출회수가 순탄하게 진행돼 1천3백억원대 여유자금을 보유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만큼 인수 메리트가 높다는 얘기다.

업계 관계자는 "오렌지금고의 매각성사 여부는 4월로 예정된 해동금고 공개매각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금융감독원은 마감일(28일)까지 인수 희망자가 나타나지 않을 경우 오는 30일까지 시한을 연장하는 등 오렌지금고 매각에 적극 나서고 있다.

자산기준으로 업계 3위였던 오렌지금고는 지난해 모기업인 동아금고의 영업정지 여파로 예금인출 사태가 일어나 같은 해 12월27일 금감원에 영업정지를 신청했었다.

박해영 기자 bon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