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런 식의 국제입찰은 처음입니다. 구체적이고 명확한 심사기준도 없을뿐더러 제출서류 마감시한도 너무 촉박합니다. 그동안 업계에서 나돌던 ''특정업체 밀어주기''라고 볼 수밖에 없습니다"

13일 부산 한국컨테이너부두공단 회의실에서 열린 광양항 2.3단계 컨테이너부두 운영사업자 선정 및 민자유치 설명회에 참석한 국내외 업체들은 해양수산부와 공단을 향해 불만을 쏟아냈다.

정부예산 1조원 가량을 투입하는 대형 국책사업을 국제입찰에 부치면서 기본조차 갖추지 못했다는 지적이 줄을 이었다.

비난이 곳곳에서 터져나오자 공단 관계자는 3시간에 걸친 설명회 동안 "공평한 국제입찰이 되도록 하겠다"는 다짐을 스무번도 더했다.

참석한 업체들은 그러한 약속을 도무지 믿으려 들지 않았다.

오히려 "해양부와 공단이 모 외국업체에 우선권을 주기로 하고 MOU(양해각서)를 맺은게 사실 아니냐"며 의혹의 불씨를 키워갔다.

MOU 체결 당사자간에 분쟁이 생겼을 경우 문제를 제3국인 싱가포르 법정에서 해결하기로 한 점을 미뤄 보면 뭔가 밀약이 있다는 소문까지 퍼졌다.

한편에선 정치권의 강한 압력 때문에 해양부와 공단이 특혜입찰이라는 비난을 무릅쓰고 밀어붙이고 있다는 설도 흘러나왔다.

설명회에 참석한 일부 업체관계자는 설명회를 끝내고 나가는 공단 관계자의 뒤통수를 향해 "그동안 공개해 오던 평가내용을 비공개로 하겠다는 속셈은 뭐냐"며 따졌다.

입찰참가를 적극 검토해온 한 외국업체는 ''특정업체를 밀어주기 위한게 확실한 만큼 게임은 이미 끝났다''며 설명회에 아예 참석조차 하지 않았다는 후문이다.

외국 업체들은 국가신용도까지 들먹이며 입찰의 불공정성을 비난하고 있다.

공단측은 "광양항 민자사업에 참여 희망 업체가 나서지 않아 두차례나 유찰되는 바람에 특정업체와 MOU를 맺은 것은 사실이나 입찰조건에 특혜는 없다"며 저간의 사정을 설명했다.

그러나 설명회장을 찾은 항만전문가는 "사정이야 어떠했든 때를 놓쳐 국제적 망신을 당할까 걱정"이라고 충고했다.

부산=김태현 사회부 기자 hyu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