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간절약과 편의성 때문에 밖에 나가는 대신 집에서 음식을 시켜 먹은 사람들이 많아지면서 피자 치킨 등 패스트푸드를 중심으로 한 음식 배달영업 업종들이 새로운 유망업종군을 형성하고 있다.

최근 각광받고 있는 피자 배달 전문점,치킨 배달 전문점 등 대표적인 배달업종 2가지를 소개한다.

<>피자배달 전문점

피자배달 전문점은 집안에서 모든 것을 해결하려는 경향이 강해지면서 유망업종으로 급부상하고 있는 창업아이템의 하나다.

이 분야의 대표적인 업체는 서울 송파구 문정동에 있는 "피자나라 치킨공주".

이곳은 어린이와 신세대들이 좋아하는 피자와 치킨,음료를 한꺼번에 배달해준다는 독특한 메뉴 구성과 저렴한 가격으로 인기를 끌고 있다.

고객들은 6가지 세트메뉴 중 선택할 수 있다.

대표적인 세트 메뉴는 피자 한판,치킨 1마리,마늘빵,콜라로 구성돼 9천9백원이라는 파격적인 가격에 판매한다.

이밖에도 스모크 치킨,불고기 피자,생크림 케익,스파게티,팥빙수 등 다양한 메뉴도 함께 취급한다.

피자배달 전문점은 창업자금이 비교적 적게 들고 사업운영 방식도 간단한 편이어서 사업경험이 적은 여성들이나 초보 창업자가 시도하기에 적합한 창업 아이템이다.

피자배달 전문점의 창업비용은 10평 표준점포의 경우 점포임대 보증금을 제외하고 8백50만원이 들어간다.

기계설비비 5백80만원,초도물품비 1백30만원,오토바이 구입비 1백만원,간판제작비 40만원 등이다.

하루 예상 매출은 50만원선.

따라서 월 1천5백만원의 매출이 예상된다.

평균 마진율 40%를 적용하면 매출 이익은 6백만원이고 여기서 점포 임대료 1백만원,인건비 1백50만원,관리비 50만원 등을 빼면 3백만원 정도의 순이익을 낼 수 있다는 계산이 나온다.

<>치킨배달 전문점

대표적인 음식배달업중 하나가 바로 치킨배달 전문점이다.

매장영업과 배달을 겸하는 기존 치킨 전문점과 달리 전적으로 배달영업에만 의존하는 사업형태를 띠고 있다는 것이 특징이다.

이 분야의 선구적인 업체는 성동구 도선동에 있는 "치킨쥬".

이 회사는 독자적인 매장관리 프로그램을 통해 효율성 높은 치킨배달 전문점의 사업모델을 개발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취급메뉴는 후라이드치킨,양념 치킨,스모크 치킨,텐더 바베큐치킨,팝콘치킨 등 주고객층인 어린이와 신세대들이 좋아하는 메뉴로 구성돼 있다.

점포 외관도 닭 오리 코끼리 곰 등의 이미지 캐릭터로 장식해 어린이와 신세대들의 시선을 모으고 있다.

치킨배달 전문점의 창업비용은 8평 표준점포의 경우 점포임대 보증금을 제외하고 2천1백만원이 들어간다.

가맹비 3백만원,보증금 2백만원,인테리어비 9백60만원,집기비품비 6백40만원 등이다.

하루 예상 매출은 40만원 가량으로 월 1천2백만원의 매출이 예상된다.

평균 마진율 60%를 적용하면 7백만원 정도가 매출 이익이다.

여기서 점포 임대료 1백만원,인건비 1백50만원,관리비 50만원을 빼면 4백만원의 순이익이 발생한다.

김수찬 기자 ksch@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