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주가지수가 장중 한때 600포인트를 넘어섰고 코스닥 주가 역시 연일 폭등세를 보이고 있다.

그동안의 폭락세를 생각하면 격세지감이 들 정도다.

지난주 김대중 대통령도 강조했듯이 증권시장 동향은 구조조정이 한창인 지금의 우리경제에 사활적인 의미를 갖는다는 것은 두번 강조할 필요도 없을 것이다.

주가가 떨어지면서 기업 자금조달이 봉쇄되다시피 했고 다급한 현안인 2차 금융구조조정이나 공적자금 투입을 통한 금융건전화에 심각한 애로가 발생해 있는 등도 길게 설명할 필요도 없이 증시침체의 부정적 파장에 다름 아니었다고 하겠다.

이런 사정을 감안한다면 활황세로 반전된 연초 증권시장은 올 한해 우리경제의 전도를 가늠하는데 그나마 희망적 근거를 갖게 한다고도 볼 수 있다.

어제 진념 재정경제부 장관이 기자회견을 갖고 자금 시장이 눈에 띄게 안정되고 있음을 누차에 걸쳐 강조했듯이 최근의 자본시장 분위기는 정책당국자건 투자자건 간에 여간 환영할 일이 아니라 할 것이다.

그러나 분위기가 일시 반전되었다고 해서 과도한 낙관론을 부추긴다거나 급등하는 주가에 기대어 보유 은행주식부터 매각하는등 정부가 단기적인 정책 목표들에 매달리지나 않을까 하는 점은 적잖이 걱정스런 대목이다.

우선은 증권시장이 활황세로 돌아선 배경부터 정확하게 인식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본다.

실물경제가 여전히 위축과정에 있음을 감안한다면 지금의 증시활황은 그동안의 주가하락이 과대했고 외국인 투자자금이 1조8천억원에 달할 정도로 빠르게 유입되고 있는데 힘입었다고 해석하는 것이 옳을 것이다.

주식저축 부활이나 연기금 투입 등 증시부양책 또한 역할을 했고 특히 산업은행을 통한 회사채 인수로 기업들의 연쇄부도 가능성을 차단해준 점은 상당한 기여를 했을 것이다.

문제는 이들 정책이 대부분 임기응변에 가깝고 따라서 자칫 거품만 더욱 부풀릴 가능성도 적지않다는 점이다.

실물경제와 관계없는 무제한적인 자금공급과 금리인하 만으로 증시가 장기적이고도 안정적인 상승세를 계속할 수 없다는 것도 명백한 사실이다.

정부는 이런 측면을 십분 감안해 관련정책을 펴주기 바란다.

다소간 사정이 좋아졌다고 모든 과제를 일시에 해결하려 든다거나 역으로 주가를 올리기 위해 거시경제 수단들을 왜곡되게 운영하려 해서는 안된다는 말이다.

단기급등을 나쁘다고만 할 수는 없지만 지속가능한 증시활황은 더욱 중요한 과제라는 점을 당국은 잊지 말아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