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How are you?(안녕하세요?)
2. What''s up?(잘 있었어요?)
3. What''s going on?(잘 지내나요?)
4. How have you been?(어떻게 지냈어요?)
5. How''s everything?(잘 되가나요?)

...............................................................

우선 오늘 표현을 알아보기에 앞서서 전화가 왔을 때 "전 데요"라고 말을 할 때는 "Speaking." 또는 "This is he." "This is she."라고 한다고 것을 꼭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그럼 전화인사에 관한 표현입니다.

우리는 지금까지 숱하게 인사에 관한 표현을 배워왔지만 전화는 특히 얼굴을 보고하는 인사가 아니라 더욱더 입에서 인사말이 튀어나오기가 쉽지 않은 것 같습니다.

전화로 인사를 할 때는 상대방이 하는 인사하는 것을 잘 듣고 인사를 받아치거나 내가 먼저 "How are you?" "Good morning." "Hi!"등으로 인사를 건네면 됩니다.

물론, 서로 친한 사이에는 "그 동안 어떻게 지냈어요?"라는 "What''s up?"이라는 인사를 하면 더욱 좋겠구요.

위에 보면 "What''s going on?"이라는 인사가 나오는데 이것도 역시 "What''s up?"과 마찬가지로 외국사람들이 아주 많이 쓰는 인사로 "그 동안 잘 지냈어요?" 또는 "어쩐 일이에요?"라는 뜻을 지닌 인사법입니다.

다음은 대답을 하는 요령입니다.

How are you?라고 할 때는 "Fine." "Okay." "Good." "Excellent."등과 같이 하면 되고 "What''s up?"에 대한 대답인사로는 "Nothing much." "Not much."등이 있고 아주 친한 관계에서는 "The same old stuff."라고 말을 해도 됩니다.

여기서 stuff란 thing과 같은 말로 "일"이나 때로는 "물건"을 가리키는 단어입니다.

A: May I speak to John, please?
B: Yeah. Speaking.
A: Hey John!!! How are you?
B: Okay, who''s this?
A: Tom.
B: Hey!!! How are you doing?
A: Not bad. Life is good.
B: Good. Glad to hear it.

A: 죤 있습니까?
B: 전 데요.
A: 헤이, 죤. 어떻게 지내?
B: 그냥 잘 지내지, 근데 누구야?
A: 나 탐이야.
B: 헤이!!! 너는 어떻게 지내고 있니?
A: 잘 지내고 있어. 세상사는 것 즐겁잖아.
B: 잘 사는 것 같아서 좋다 야.

< 백선엽.''365단어로 코쟁이 기죽이기'' 저자 bsy72@hotmail.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