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CI코리아 대표이사 부회장 진승현(27)씨에 대한 구속영장이 청구됨으로써 금융비리 부분은 윤곽이 파악됐다.

불법대출과 주가조작 등의 사실관계가 상당부분 확인됐다는 것이다.

문제는 정·관계 로비 의혹 부분.검찰은 앞으로 보강수사를 통해 로비여부를 캐겠다고 밝히고 있다.

그러나 진씨가 로비의혹을 강하게 부인하고 있고 물증도 확보하지 못해 수사에 난항이 예상된다.

검찰은 진씨가 직접 로비를 벌이기보다는 대리인을 내세웠을 가능성에 무게를 두고 있다.

특히 진씨가 금융감독원과 검찰의 조사를 받기 시작한 지난 8월부터 구명로비를 시도한 점에 주목하고 있다.

검찰은 진씨가 MCI코리아 회장으로 영입한 국정원 간부출신 김재환씨와 김씨의 국정원 동기생인 김은성 차장의 역할을 캐고 있다.

김재환씨는 김 차장을 통해 검찰에 진씨의 범죄혐의를 파악했을뿐 이라고 주장하고 있으나 이들의 지위를 감안,또 다른 로비 가능성에 무게를 두고 있다.

또 진씨가 10억원을 건넨 검찰주사보 출신 브로커 김모(42)씨가 어떤 역할을 했는지도 파악중이다.

금융비리에 대한 수사는 사실상 마무리 단계다.

주가조작은 진씨가 짐 멜론 i리젠트그룹 회장 및 고창곤 전 리젠트증권 사장과 공모해 만든 작품으로 파악됐다.

검찰은 i리젠트그룹의 부인에도 불구하고 멜론 회장이 깊숙하게 개입한 것으로 보고 있다.

한스종금을 단돈 10달러에 인수할 때 끌어들인 SPBC는 유령회사이며 인수 과정 자체가 사기극이었을 가능성이 높다는 게 검찰의 판단이다.

검찰은 진씨가 한스종금을 편법인수하고 한스종금에서 1년동안 세차례에 걸쳐 1천15억원을 불법대출받았는 데도 금감원에 의해 별다른 제재를 받지 않은 과정을 추적하고 있다.

김문권 기자 mkkim@hankyung.com